고민정 “尹, 불통정부 되려하나” 허은아 “반문으로 변신하나”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3월 21일 17시 19분


코멘트
고민정 의원(왼쪽)과 허은아 수석대변인. 뉴스1
고민정 의원(왼쪽)과 허은아 수석대변인. 뉴스1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이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을 연일 비판하고 나선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을 고백하시는 거냐, 아니면 이제 반문(반문재인)으로 변신하려는 거냐”고 물었다.

허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지난 금요일(18일) 탁현민 비서관 등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의 공약이나 국정운영 방안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라’고 경고한 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허 대변인은 “측근들이 불필요한 정치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직접 나서 질타하면서 당선인과 청와대 간 회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말한 지 3일도 지나기 전에 또 왜 고 의원은 비아냥부터 하시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의원님과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 건지 궁금하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의지, 진정성을 믿어달라”며 “윤 당선인의 쉽지 않은 결단을 더 이상 폄훼하지 마시고, 문 대통령과 함께 안정적·모범적인 인수인계를 빨리 보여달라”고 했다.

고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을 겨냥해 “시작부터 불통정부가 되려 하시는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비서들과 한 공간에서 집무를 보며 수시로 소통해왔다”며 “특히 새벽에 생긴 재난재해나 안보위협 상황에 대해선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은 빠른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새벽에 안보상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한남동 관저에서) 용산 집무실에 있는 벙커까지 가실 것인지 생각은 해봤느냐”며 “오히려 빠른 소통을 차단하려는 노력으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8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들에게 당선인 측 공약이나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페이스북에 “여기(청와대) 안 쓸 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되나 묻고 싶다”고 올린 글을 질책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편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도 과거 대선 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바 있어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경호처 등을 이전하는 계획은 무리”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