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尹 ‘적폐수사’ 발언에 “누가 봐도 지나친 것”…‘文 엄호’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0일 21시 14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 2022.2.9/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 2022.2.9/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는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적폐 수사’ 인터뷰 발언과 관련해 “대선 후보라서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누가 보더라도 지나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MBN 종합뉴스에 출연해 ‘청와대가 윤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 것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김 총리는 “(윤 후보 발언은) 현 정부가 잠재적 범죄자인 것처럼 가정하는 것으로 들렸다”며 “현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지내신 분의 발언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두고 ‘선거 개입’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김 총리는 “(문 대통령이) 아무리 점잖은 분이라도 (윤 후보가) 상대방 면전에서 그런 모욕적인 발언을 하면 참기 어렵지 않겠나”라며 문 대통령을 옹호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2.2.10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2.2.10 사진공동취재단
앞서 윤 후보는 전날(9일)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한다”고 답했다. 그는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회의에서 윤 후보를 겨냥해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며 “그리고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한편 방역체계 전환과 관련해 “발견·추적·차단이라는 3T 전략이 의미가 없어졌다”며 “(확진자가) 몇백 명, 몇천 명 나왔을 때는 동선이 파악되고 밀접 접촉자를 가려냈는데, (현재는) 이 높은 파도를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방역 목표가 됐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재택치료와 관련해서는 “위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큰 60세 이상은 지금보다 더 세밀하게 병·의원이나 관리 의료진이 직접 전화하는 방식으로 할 것”이라며 “나머지 일반 확진자들은 스스로 관리하다가 몸이 이상할 경우, 조력을 어떻게 받으면 된다고 온라인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대응 요령을 알려드리겠다. 조력을 받을 수 있는 응급센터 관리병원 주소를 적어 보내려 한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을)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며 “독감보다는 약 2~3배 정도 위험성이 있는데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국민들의 방역 고통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자료를 많이 모아서 어느 시점에서는 국민들에게 상황을 보고드릴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스텔스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지켜보고 있다”며 “아직까지 우리는 오미크론 자체가 (검출률) 전체의 92%를 점하고 있어, 이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정치권에서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추경(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마음은 지원해주고 싶으나 갑자기 어디서 돈이 나오냐는 것(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여야가 같이 재원을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사업들 중 조금이라도 조정할 여지가 있는지 찾아보겠다는 것이고 정부안대로(만) 고집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선) 지금보다 2~3배 되는 돈을 어디서 가져올 수가 없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