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산타 할아버지 없어도 국가·정치 제 역할한다면 굶주림 없다”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5일 19시 38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재명C와 혜경C가 부른 코로나19 극복 응원 영상’ 제작보고회에서 이재명 후보자 부부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영상메시지를 선공개했다. 2021.12.24/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재명C와 혜경C가 부른 코로나19 극복 응원 영상’ 제작보고회에서 이재명 후보자 부부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영상메시지를 선공개했다. 2021.12.24/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5일 성탄절을 맞아 “산타 할아버지 같은 초능력이 없어도, 국가와 정치가 제 역할을 다한다면 적어도 굶주림 때문에 세상을 등지거나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이 없는 나라는 가능하지 않을지 늘 고민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크리스마스가 되면 값비싼 선물보다 모두에게 선물을 나누어줄 수 있는 산타 할아버지의 초능력이 더 부러웠던 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그냥드림센터’를 만들었던 이유다. 누구인지, 왜 오는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먹거리를 내어드리는 곳”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워진 생계 때문에 일주일 넘게 굶주리다 달걀 한 판 훔쳤다는 이유로 구속된 ‘코로나 장발장’을 보고 결심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는) 몸이 기억하기에 알고 있다. 배곯는 서러움이 어떤 것인지, 또 배곯는 서러움 못지않게 눈칫밥 먹는 서러움이 얼마나 큰지를 말이다”라며 “그래서 ‘퍼주기’, ‘포퓰리즘’ 같은 비난이 예상됐음에도 간단한 신원확인이라도 하자는 의견이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가장 절박한 이들이야말로 누구보다 존엄해지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결과는 놀라웠다. 아무나 와서 막 가져갈 것이라는 걱정은 그야말로 기우에 불과했다”며 “그냥드림센터의 도움을 받았던 한 할머니가 집에 있는 카레를 가져와 다른 사람 도와주라고 놓고 가는 모습을 보며 확신했다. 좋은 정책이 선의를 만들어낼 수 있고, 좋은 마음과 마음을 연결해주는 매개가 될 수 있다는 것을”이라고 적었다.

이 후보는 “뭐라도 해보자는 마음에 시립 광명푸드뱅크마켓 1호점, 성남 열린푸드마켓, 평택 푸드마켓 2호점 등 세 곳에서 시작했던 그냥드림센터가 경기도 31개 시군 곳곳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며 “정치하는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정치하면서 가장 극복하고 싶은 것이 ‘가난은 나라님도 구제 못 한다’는 말”이라며 “누구나 최소한의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도록 ‘경제적 기본권’을 지켜내고, 국민의 존엄한 삶을 보장하는 실질적 대책을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