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42년 만의 미사일 주권 확보, 文대통령 결단과 집념 성과”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5일 13시 28분


코멘트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미사일. 2021.5.23/뉴스1 © News1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미사일. 2021.5.23/뉴스1 © News1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로 “주저 없이 문재인 대통령의 미사일 주권 확보를 위한 결단과 강인한 노력을 꼽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게재한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27번째 글에서 한미 미사일지침 종료에 이르기까지 과정과 의미를 설명하며 이같이 전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 첫 대변인으로 재직하던 2017년과 2018년 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기로 국정은 초긴장의 연속이었고 국민 불안도 최고조의 시기였다”며 “3~4차례의 (미국과) 정상 통화를 통해 문 대통령은 탄두 중량 500㎏에 채워져 있던 족쇄를 차분하게 그러나 굳건하게 풀어나갔다”고 회고했다.

박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세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2017 개정 미사일지침’(3차 개정)을 채택했다. 이 개정으로 우리는 1톤이 넘는 탄두를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게 됐다.

한미 미사일지침은 박정희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지난 1979년 9월 노재현 당시 국방부 장관이 존 위컴 주한미군사령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비롯된 것으로 미국으로부터 탄도미사일 개발 기술을 이전받는 대신 우리 군 미사일 성능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탄두 중량 500㎏ 제한은 최초 지침에서 규정한 이후 40여 년간 변함이 없었다. 이후 현 정부에 들어 문 대통령은 여러 차례 한미 정상 통화에서 탄두 중량을 2배, 4배, 8배로 차츰 요구하다 무제한까지 합의해낸 것이다.

박 수석은 2017년 탄두 중량 제한 폐지 이후, 우주 발사체에 필수적인 고체연료 개발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미국과의 협상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후 정부는 작년 7월28일 고체연료 사용 제한까지 완전히 해제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뒤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21.5.22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뒤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21.5.22
박 수석은 “모든 관련 부처와 청와대까지 온 힘을 합치고 똘똘 뭉쳐 서울과 워싱턴에서 비공개 회동을 포함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다”며 “협상이 성과를 내기까지는 문 대통령의 정상 차원의 지원사격이 주효했다”고 강조했다.

탄두 중량 제한과 고체연료 사용 제한이 해제된 후 마지막 남은 과제였던 미사일지침 종료 합의는 지난 5월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 이뤄졌다. 박 수석은 이를 두고 “42년 만에 ‘한국의 미사일 주권을 확보’한 역사적인 날”이라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미사일지침 종료에 따라 탄도미사일 개발 족쇄가 풀리면서 향후 국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으로 본다.

또한 고체연료형과 하이브리드형 등 다양한 우주 발사체 개발도 가능해지면서 국내 우주산업 역시 급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개발에 참여했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신현우 대표는 지난 10월 문 대통령에게 “(한미 미사일지침 해제) 덕분에 한화는 고체발사체와 액체발사체를 마음 놓고 개발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며 사의를 표한 적이 있다.

박 수석은 “세계 각국의 위성과 우주탐사선을 우리가 개발한 우주 발사체로 우주로 쏘아 올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날도 곧 오게 될 것”이라며 “한국판 스페이스X가 가상이 아니라 현실이 될 날도 머지않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도 미사일지침 종료와 관련해 “디지털 강국으로 발전하는 중심에는 도전을 멈추지 않는 청년들이 있었듯이 미사일지침 종료는 청년들이 우주로 진출하는 꿈을 펼치는 담대한 여정의 시작이다”는 지론을 여러 회의 자리에서 밝힌 바 있다고 박 수석은 전했다.

박 수석은 끝으로 “한국을 방문한 계기에 문 대통령을 예방하는 미국 각료나 관계자들이 이 부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집념과 용기를 높이 평가할 때마다 그 역사적 순간을 기록하면서 느꼈던 감동과 전율이 되살아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