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친일파가 독립군 행세”… 與, ‘윤석열 징계 정당’ 판결에 총공세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송영길 “검찰권 사유화해 檢명예 먹칠”
김용민 “고발사주 의혹 등 국회 탄핵감”
윤석열측 “대장동 의혹 물타기 하려는 판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 앞에 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 앞에 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가 정당했다는 법원 판결에 대해 일제히 “윤 전 총장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직접 윤 전 총장 때리기에 나선 데 이어 당 차원에서도 공세에 당력을 총동원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대장동 의혹을 ‘물 타기’ 하려는 판결”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에서는 이 후보가 앞장섰다. 이 후보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재판부는 (윤 전 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가 적법하다 판결했다. 검찰총장직을 사임했더라도 ‘변호사 결격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적시했다”며 “정치인으로 치면 정치활동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즉시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는 물론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마치 친일파가 신분을 위장해 독립군 행세를 하는 것과 다름없다”라며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 명분을 직격하기도 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게 검찰권을 사유화했던 사람이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을) 운운하면서 스스로 검찰의 명예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런 사람이 야당의 대통령 후보를 하겠다고 하니 참담하기 그지없다”며 “윤 전 총장은 지금이라도 국민께 사죄하고 자신의 과오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법제사법위원들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윤 전 총장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다시 무소불위 권력남용 유아독존 검찰총장이 탄생하지 않도록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찰은 관련 범죄를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양심이 있다면 당장 대국민 사과를 하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예 정계를 떠나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고발사주 선거 개입 사건, 장모 변호, 천공 스승 수사 지휘 의혹 등까지 고려하면 법무부 징계가 아니라 국회 탄핵 사안”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징계를 주도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은) 정치할 자격조차 없다. 정계를 은퇴하고 수사에 임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시선들을 물 타기 하려는 재판 결과”라며 “1심 재판 결과는 사실에 근거한 판단보다 편향된 주장에 근거한 정치적 판결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게 캠프 입장”이라고 날을 세웠다. 캠프의 윤희석 공보특보도 이날 T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의) 출마 명분을 훼손하거나 대장동 게이트에 쏠린 국민적 관심을 흐트러뜨리기 위한 의도가 있지 않느냐”며 “사법부가 왜 이런 일에 끼어드느냐는 의혹도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 후보가 윤 전 총장을 친일파에 비유한 것을 두고 이날 논평에서 “여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분의 화법이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라며 “조폭과 가까웠다는 이 후보는 결국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 수사를 받게 될 것이다. 지금 신분을 위장하려 하는 사람은 꼬리 자르기 하며 배임죄의 피의자 신분을 면하려는 후보(지사)”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이재명#윤석열#총공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