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절반만 ‘징계’…2개월 전엔 ‘국민 눈높이’ 강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4일 12시 22분


코멘트

24일 최고위 소집해 부동산 투기 의혹 12명 해명 청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과 관련해 긴급 최고위원회의 주재를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과 관련해 긴급 최고위원회의 주재를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12명의 의원 중 6명에 대해 사실상 징계처분을 내렸다. 나머지 의원 6명에 대해선 소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4일 오전 8시부터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고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을 대상으로 화상을 연결해 본인 소명 절차를 진행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12명의 명단을 공개하며 당 지도부의 결정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강기윤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 한무경 의원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만장일치로 뜻을 모아 탈당과 함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비례대표인 한 의원의 경우 의원총회에서 제명안이 상정돼 표결 절차를 밟게 되며, 제명되더라도 무소속 신분으로 의원직은 유지된다.

당 지도부는 나머지 의원 6명에 대해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당 지도부는 안병길 윤희숙 송석준 의원의 경우 해당 부동산이 본인 소유가 아니고 본인이 행위에 개입한 바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김승수 박대수 배준영 의원의 경우 토지의 취득경위가 소명됐고 이미 매각되었거나 즉각 처분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2개월 전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23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명단을 전달받았지만 바로 공개하지 않고 하루 뒤에 공개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6월 민주당이 권익위가 부동산 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 바로 명단을 공개하지 않자 “늘 그렇듯 막상 결과가 나오면 또다시 긴 변명과 회피로 후폭풍을 모면한다”며 “집값 잡자던 민주당은 한 몫 챙긴 이들의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권익위는 23일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정당 소속 의원과 가족에 대한 부동산 거래를 조사한 결과 부당거래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 의원 13명의 사례를 적발해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송부하고, 의원 명단도 소속 정당에 전달했다.

이 대표는 2개월 전 강경 조치도 예고한 바 있다. 그는 민주당이 12명 의원들에게 탈당을 권유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민주당은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거래 조사 결과 본인 및 가족이 투기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12명 전원에게 탈당 권유 조치를 내렸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의 징계 수위는 민주당의 ‘탈당 권유’ 이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렸지만 부동산 투기 연루 의혹을 받은 의원 12명 중 6명에 대해서 '탈당 요구'와 '제명' 처분이 내려졌다.

또한 의원 5명에 대한 '탈당 요구'는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명시된 '탈당 권유'에 비해 강제력이 떨어지는 당 최고위원회 차원의 요구다. 탈당 권유는 이를 따를 않을 경우 10일 뒤에 제명된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납득 가능한 상응 조치와 적극적인 수사 협조에 나서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그동안 우리 당을 맹렬히 비판해 온 국민의힘이야말로 내로남불의 정석이자 이중잣대의 표본”이라며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거나 시간 끌기를 하면 남은 것은 국민의 가차 없는 심판뿐”이라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