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文대통령에 퍼부은 무례한 말…‘남북관계 없다’ 경고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30일 10시 44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10일 강원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B조 조별리그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과 스위스의 1차전 경기를 응원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8.2.10/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10일 강원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B조 조별리그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과 스위스의 1차전 경기를 응원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8.2.10/뉴스1 © News1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 부부장이 30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미국산 앵무새’·‘뻔뻔스러움’·자가당착‘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거칠게 비난하면서 향후 남북관계가 냉기류를 벗어나기 어려워 보인다.

대통령을 향한 비난수위가 높았던 만큼 북한이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서는 더 이상 관계 개선의 의지가 없다는 뜻을 전한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견인을 위한 정부의 운신 폭이 더욱 좁아지는 모양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동생 김 부부장은 30일 선전선동부 부부장 명의 담화를 발표하고 지난 26일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이 연설을 통해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신형전술유도탄) 시험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에 대해 “실로 뻔뻔스러움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라고 비난했다.

김 부부장은 이어 문 대통령 서해수호의 날 연설과 앞서 작년 7월 23일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한 발언을 비교하며 “북과 남의 같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탄도미사일 시험을 놓고 저들이 한 것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와 대화를 위한 것이고 우리가 한 것은 남녘 동포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대화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니 그 철면피함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부부장은 문 대통령을 향해 ’미국산 앵무새‘·’뻔뻔스러움‘·자가당착’이라는 거친 언사도 퍼부었다.

김 부부장의 발언은 올해 초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김정은 총비서가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돼지 않으면 남북 대화의 의사가 없다고 주장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당시 김 총비서는 군사적인 문제를 남북 간 본질적인 문제로 규정하고 ‘3년 전 봄날’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북한은 25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 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26일 ‘신형전술유도탄’이라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25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 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26일 ‘신형전술유도탄’이라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또 문 대통령의 지난해 발언까지 인용해 조목조목 짚으며 비판에 나선 것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자신들의 정당한 ‘자위권’ 주장이라는 논리를 정당화하고 추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군사적 도발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럴경우 한반도 긴장수위는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배경을 두고 지난 2019년 제2차 북미정상회담(하노이 노딜 회담)이후 교착된 북미협상으로 인해 쌓인 불만을 문 정부에 그대로 표출한 것으로 관측한다.

결국 문 정부의 임기가 남은 시간까지 남북 간 대화나 교류가 없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 부부장은 앞서 지난 16일 한미연합훈련을 비판하는 담화를 내면서 문 정부의 임기를 콕 짚어 언급했다. 김 부부장은 “3년 전의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 어려울 것”이라며 “명백한 것은 이번의 엄중한 도전으로 임기말기에 들어선 남조선당국의 앞길이 무척 고통스럽고 편안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향후 남북관계, 북미관계 관련 우리든, 미국이든 모두 북한이 주장하는 근본문제 해결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과 자세를 보여주지 않는 한 북한의 태도 변화를 견인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강대강 대결의 악순환, 군비경쟁의 악순환만 초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가능성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최종적인 대북정책 수립과정에 이 같은 근본문제에 대한 한미 양국의 전향적인 입장과 전략이 반드시 포함돼야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북핵 문제를 단계적 군비통제로 접근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는 대목”이라고 조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