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5년 전 눈여겨본 정은경 거듭 중용…‘무한 신뢰’

  • 뉴시스
  • 입력 2020년 9월 8일 17시 01분


코멘트

2015년 야당 대표-메르스 현장점검반장으로 첫 만남
文, 취임 후 정은경 본부장 임명…'2단계 승진' 파격인사
코로나19로 신뢰 더욱 깊어져…직접 찾아 '밥차' 선물도
방역 집중·언론 안 나서는 정은경, 文 '인사원칙'도 부합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2일 출범하는 질병관리청(질병청)의 첫 사령탑에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8일 낙점하며 변함없는 신뢰를 보였다.

정 본부장의 전문성과 책임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유감없이 발휘되며 문 대통령의 신임을 재확인했단 평가다.

정 본부장과 문 대통령의 인연은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였던 문 대통령은 질본을 찾아질병예방센터장(국장급)이던 정 본부장을 만났다. 정 본부장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현장점검반장 역할을 맡아 역학조사 등을 지휘하고 언론 브리핑에 나섰다. 이때 문 대통령은 감염병 예방에 헌신하는 정 본부장을 일찌감치 눈여겨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취임 후 두 달 만인 그해 7월 질본 수장으로 정 본부장을 임명했다. 2004년 질본 출범 후 첫 여성 본부장이었다. 특히 국장급 긴급상황센터장이 차관급 본부장으로 임명되며, ‘실장’을 건너뛴 파격 인사로 화제가 됐다.

정 본부장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뢰는 올해 초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에서 더욱 확고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 본부장은 보건의료행정 전문가로 초기부터 코로나 사태를 성공적으로 진두지휘하는 동시에 대국민 소통 과정에서 정확한 설명과 침착한 모습으로 호평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공개·비공개 자리에서 정 본부장에 대한 격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특히 지난 2월 말 감소세에 접어들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이른바 ‘31번 환자’로 다시금 재확산되자 참모들에게 정 본부장에 대한 안쓰러운 감정을 토로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정 본부장을 향해 “조금 허탈하지 않을까(싶다)”며 “보통의 경우 맥이 빠지기 마련인데 체력은 어떤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고 한다.

지난 3월11일에는 충북 청주에 위치한 질본을 깜짝 방문해 ‘밥차’를 지원했다. 정 본부장과 만난 문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야당 대표로서 질본을 방문한 적이 있다”며 “대통령 되고 나선 처음”이라고 직접 인연을 언급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의 스타일이 문 대통령의 인사 기준과 부합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 본부장은 수면시간이나 머리스타일 등이 화제가 되면서 국내 언론은 물론 외신에서도 ‘코로나 영웅’이라 평가할 정도로 유명세를 치렀지만, 방역과 관련한 일 외에는 언론에 나서지 않았다.

이는 문 대통령이 참모 선정 기준으로 꼽은 겸손, 능력, 헌신에 부합한다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참모를 고르는 기준으로 “겸손이 기본이고 능력은 그 다음”이라며 “세번째는 헌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