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 고친 文대통령 개원 연설문…‘공수처·부동산·뉴딜’ 담길 듯

  • 뉴시스
  • 입력 2020년 7월 15일 11시 51분


코멘트

文대통령 16일 개원 연설 성사되면 48일 만 연설대
코로나 국난 극복 위한 국회 역할 위주로 당부할 듯
한국판뉴딜 정책 추진 입법·공수처 추천위원 등 촉구
연설 대북 메시지 포함될 듯…한반도 평화 구상 전달

여야가 16일 오후 2시 제21대 국회 개원식을 열기로 합의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5일부터 개원식이 열릴 것라는 가정하에 30분 이상 되는 긴 분량의 연설문을 10번 넘게 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동적인 국회 상황 등을 반영하면서 연설문이 지속적으로 수정됐다.

문 대통령의 국회 개원 연설이 성사되면 21대 국회 임기 시작 48일 만에 연설대에 오르게 된다. 1987년 개헌 이래 역대 대통령 중 최장 기록이다. 18대 국회 개원식 당시 43일 만에 개원 연설에 나섰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록을 제쳤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개원 연설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한 21대 국회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 역할들이 이번 연설문에 주요하게 담길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지난 6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경제·민생 입법 가속 ▲조직개편안 신속 처리 ▲부동산 대책 입법 협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이달 출범 등 사실상의 대야(對野) 압박 메시지를 발신하며 7월 임시국회의 과제들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연설에서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는 집권 후반기 국정 비전인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을 위한 국회의 초당적 협력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10대 대표사업을 제시하며 2025년까지 160조원의 자금을 투입해 1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부의 정책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국회 차원의 입법에 속도를 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한국판 뉴딜의 성공 여부는 속도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5일 출범이 무산된 공수처와 관련해서도 야권에 하루 속히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에 참여할 추천위원을 결정해 달라고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통일부 장관·국정원장 인사청문회, 부동산 투기 억제와 관련한 중점 법안 처리도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작년에 내놓은 12·16대책과 최근의 6·17대책은 물론, 곧 내놓을 정부의 추가 대책까지 포함해 국회에서 신속히 입법으로 뒷받침해 주어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며 국회의 협조를 간곡히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연설에는 대북 메시지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초선 당선자들이 21대 국회에 대거 입성한 만큼,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상을 직접 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도 ‘또 모를 일이기도 하다’며 여지를 남긴 이후 문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