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野, 가짜 정당에 허송세월 말고 ‘코로나’ 본회의 열자”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6일 10시 51분


코멘트

"코로나 대책 마련 위한 본회의 2월 말까지 미룰 일 아냐"
"상임위서 경제 피해, 맞벌이 육아공백 등 대책 만들어야"
"지역사회 전파 우려, 특단 대책 필요…정보 투명 공개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가짜 정당’ 미래한국당에 한눈팔 것이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책 마련 위한 임시국회 개회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늦었다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다. 지금이라도 방역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방역 인력을 확충하기 위한 국회 결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그는 “어제 미래한국당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미래한국당은 나라 살리는 고육지책이라 했다”며 “미래한국당은 위성정당도, 자매정당도 아닌 가짜정당일 뿐이다”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가짜정당 만들어서 나라 살린다는 말은 헌정사에 길이 남을 가장 어이없는, 어처구니없는 말”이라며 “한국당은 가짜정당에 한눈팔 때가 아니다. 의원들한테 위장전입, 가짜 당적 선택하라고 허송세월할 때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급히 국회 여는 것은 야당의 권리가 아닌 의무다”라며 2월 임시국회의 조속한 개회를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관련 상임위를 열 수 있길 바란다. 여야는 복지위 개최만 합의했는데 기재위, 복지위, 외통위 중심으로 검역 체계 지원 방안과 예산 지원 방안을 집중 논의해야 한다”며 “산자위, 기재위, 정무위, 문체위에서는 자동차와 반도체 등 경제 핵심 산업, 여행·숙박업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 최소화 방안을 선제적으로 긴급하게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또한 “교육위, 복지위 등에서는 유치원 휴업으로 속이 바싹 타들어가는 맞벌이 부부의 육아케어 공백 문제와 학교 감염병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코로나 특위 구성을 위해서 시급히 본회의도 할 수 있어야 한다. 2월 말까지 미룰 일이 아니다”라며 “(코로나 대응은) 정부에만 짐 지우고 강 건너 뒷전에 앉아 지적질만 할 수 있는 일이 절대 아니다. 못난 국회의 모습을 보이지 않길 요청한다. 시급히 국회 책임 방기 상황을 끝내자. 한국당에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따른 국민 불안 해소 위해 정부가 신속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병원 내 감염,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는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추가 확진자 역학 조사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하는 게 매우 중요해졌다. 방역 당국의 발 빠른 대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