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檢, 통화내용 도청한 듯…압수 수첩은 단순 메모장” 의혹 제기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23일 12시 31분


코멘트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최초로 청와대에 제보한 인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23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근 검찰 수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한 후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송 부시장은 앞서 지난 20일 세번째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2019.12.23/뉴스1 © News1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최초로 청와대에 제보한 인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23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근 검찰 수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한 후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송 부시장은 앞서 지난 20일 세번째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2019.12.23/뉴스1 © News1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초 제보자로 지목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23일 오전 11시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수사와 최근 언론보도에 대한 불만과 입장을 발표했다.

먼저 국민과 울산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을 꺼낸 송 부시장은 “최근 자유한국당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이유로 3건이나 고발 당하고 5번의 검찰조사를 받았지만 사실과 다른 언론의 왜곡보도가 너무 많아 사실을 말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게됐다”고 밝혔다.

송 부시장은 검찰이 압수한 수첩이 업무수첩으로 비중있게 보도되고 있는 것에 대해 “통상 직장내에서 업무수첩은 육하원칙에 의해 상세히 기록되는 것”이라며 “검찰에 압수된 수첩은 개인적인 만남이나 통화 내용을 일기형식으로 적은 메모장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인 단상이나 소회, 발상, 소회 등을 적은 메모장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거나 오류가 많을 수 있다”고 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공약이었던 산재모병원 유치를 좌초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그는 완강히 부인했다.

송 부시장은 2017년 10월11일 청와대 인근 식당모임에 대해 “강길부 의원측이 울주군에 산재모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KDI BC값이 모자라 탈락할 것이 예견되자 여러번 전화요청도 하고 상황설명도 했다”며 “이에 당시 송철호 변호사는 울산에 도움이되는 산재모병원을 예타에서 통과시키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2018년 청와대 인근에서의 송철호 시장, 이진석 비서관 등과 4자회담을 갖고 공공병원을 논의한 내용 등도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송 부시장은 “2018년 3월31일 이진석 청와대 행정비서관과의 만남 부분에서 뒤늦게 언론에서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어 행적을 스스로 찾아본 결과 토요일인 그날 서울에 올라가지 않고 지인과 운동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처럼 수첩 기록 대부분은 누군가와 통화하면서 제가 나름대로 적은 기록이라고 인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검찰의 도감청 의혹을 강하게 제기됐다.

송 부시장은 잘못된 진술로 KDI가 압수수색을 받은 것을 예로들며 “2017년 12월20일부터 2018년 3월31일자까지 진술이 잘못됐다고 하자 검찰측이 앞선 진술과 다르다며 갑자기 깨끗한 음질의 녹취록을 들려줬다”며 “또 저와 송 시장이 12월 15일께 통화한 내용까지 들려주며 송철호 시장과 증거인멸을 의논한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도감청이 아니면 송 시장과 둘만 아는 통화 내용을 어떻게 알수 있겠느냐”며 도감청 의혹에 대한 조사를 대검과 법무부에 정식 의뢰키로 했다.

송 부시장은 이 외에도 첫 검찰조사 당시 제출한 비서관의 휴대폰을 차명폰이라고 보도하는 등 자신의 수사내용이 언론에 생중계로 보도되는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며 대검과 법무부에 사실관계를 요청할 방침이다.

끝으로 송 부시장은 “취재 기자들이 현관문 벨을 누르고 집안까지 난입할 정도로 언론의 집요하고 막무가내식 취재가 이뤄지고 있어 정상적인 업무는 물론 가정생활도 정상적으로 할 수 없을 정도”라며 “아직 공무원 신분이기 때문에 시정 등을 고려해 향후 언론사측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울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