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신병처리 임박…‘유재수 의혹’ 지시였나, 회의였나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21일 13시 50분


코멘트

법조계 "조국 직권남용 성립 여부가 관건"
"조국 일방 지시 있었다면 직권남용 피해"
"백원우, 감찰무하 조국과 의논했다면 공범"
조국, 검찰서 "최종 정무적 책임 내게 있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에 대한 검찰의 신병처리 종착지가 사실상 구속영장 청구로 기울어지는 모양새다. 이에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 방향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지난 16일과 18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에 출석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조 전 장관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영장청구에 대해 “아직 전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지만, 법조계에선 이르면 다음주 초 정도에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법조계에선 조 전 장관에 대한 직권남용 혐의 구성요건 성립 여부가 우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박 전 비서관과 백 전 비서관에 대한 입장은 그 다음 문제라는 것이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문제의 포인트는 감찰을 중단한 것이 직권남용죄가 되는지 여부”라며 “개인적 목적으로 결정한 것인지 정상적인 직무절차로 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1차 조사에서 “유 전 부시장의 비위 감찰 중단 조치에 대한 최종 정무적 책임은 내게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적 책임’이라는 표현을 쓴 것으로 봐서 감찰 중단에 대해 판단 착오였을 뿐, 법적 관점의 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는 직권을 남용해 감찰을 중단시켰는지 여부가 검찰 수사의 핵심인만큼 ‘정상적 권한’ 범위 내에서 이뤄진 결정이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박 전 비서관, 백 전 비서관과 함께 회의했고 권한 내에서 판단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은 2017년 당시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을 듣고 휴대전화 포렌식까지 직접 지시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감찰 중단을 명령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지난해 말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선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박 전 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 등에게 감찰 중단을 지시한 행위 자체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박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조 전 장관이 주변에서 전화가 너무 많이 온다고 말하며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보고라인은 ‘특감반원→이인걸 전 특감반장→박 전 비서관→조 민정수석’순이었다.

한 형사전문 변호사는 만약 유 전 부시장의 비위가 확실한데도 조 전 장관이 박 전 비서관 등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 지시로 감찰을 무마했다면 박 전 비서관은 직권남용의 공범이 아닌 직권남용을 당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변호사는 “지금 감찰을 중단한 사람과 중단을 당한 사람이 누구인지가 중요하다”며 “박 전 비서관이 감찰을 하자고 했는데도 조 전 장관이 중단시켰다면 (박 전 비서관은) 직권남용의 대상이 되는 것이고, 그냥 조 전 장관의 말을 듣고 중단시켰다고 하면 공범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백 전 비서관의 상황도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 입증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조 전 장관의 ‘3인(조국·박형철·백원우) 회의에서 감찰중단을 결정했다’는 진술과 백 전 비서관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 전 비서관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전 비서관이 감찰 결과 보고서를 가져와 회의할 때는 이미 감찰이 종료됐다”고 말했다. 이는 3인 회의에서 감찰 중단이 결정됐다는 조 전 장관의 진술과 맞지 않다. 검찰은 3인 회의의 실체가 없고 조 전 장관이 감찰무마를 결정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변호사는 “만약 조 전 장관이 감찰중단을 지시했는데 그걸 백 전 비서관과 논의했다면 (직권남용의) 공범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조 전 장관이 직권남용이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따라 박 전 비서관과 백 전 비서관의 상황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