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vs ‘조국 퇴진’…총선 격전지 부산 민심 향배는 어디로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5일 08시 08분


코멘트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부산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와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부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News1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부산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와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부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News1
제21대 총선이 7개월도 남지 않은 가운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부산지역 정치권이 ‘민생’과 ‘조국 퇴진’을 내세우며 민심잡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

‘보수텃밭’ 지역주의에 가로막혔던 과거와 달리, 지방정부에서도 여당으로 거듭난 더불어민주당은 ‘민생’을 앞세워 집권세력으로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부산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부산지역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사업 등을 논의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Δ한-아세안 정상회의 Δ2030 월드엑스포 부산유치 Δ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등 지역 최대 현안에 대한 여당의 지원을 당부했다.

중앙당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참석해 부산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에는 민주당 부산지역 현역 의원뿐만 아니라, 원외 지역위원장도 대거 참석해 각 지역 현안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지역 내 당정협의회도 잇따라 개최하며 ‘민생’을 외치고 있다. 지난 17일 부산진구청을 시작으로 각 지역위원회별로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있는 13개 기초단체를 순회하며 ‘기초단체와의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민주당이 부산에서 기초단체와 당정협의회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16개 구·군 가운데 13개 기초단체장을 석권한 데 따른 것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 금강제화 앞에서 열린 ‘조국파면 부산시민연대 촛불집회’에서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 금강제화 앞에서 열린 ‘조국파면 부산시민연대 촛불집회’에서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을 무기로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보수야당을 향해서는 논평을 통해 “조국 장관 논란을 민생이 걸린 내년도 예산 편성과 국정감사까지 끌고 가 총선에 활용하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임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며 야권을 겨냥했다.

보수야당은 ‘조국퇴진’을 외치며 단일대오를 형성, 보수텃밭 부산 탈환을 위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앞서 부산에서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이 ‘조국퇴진 부산시민연대’를 제안하고, 유재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에 호응하며 전국 최초의 ‘조국반대’ 연대가 구성돼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부산 서면 금강제화 앞에서 조국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첫 번째 촛불집회를 열며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부산시민연대는 조국 장관이 퇴진할 때까지 매주 토요일 이 곳에서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조국퇴진 촛불집회가 열린 장소는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10만 부산시민이 촛불을 든 장소다. 보수야당의 위기가 시작된 곳에서 새로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빼앗긴 ‘텃밭’ 부산 되찾기를 도모하는 것이다.

앞선 첫 집회에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유재중 부산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이성권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부위원장 등 보수정치인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주최 측이 3만명이 모였다고 밝힐 만큼 성황을 이뤘다.

보수정치인과 보수 핵심 지지층으로 꼽히는 중장년층만 대거 참석해 ‘시민 공감을 얻는데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23일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조국퇴진 연석회의를 구성하며 외연도 확장하고 있다.

연석회의에는 황주환 부산지방변호사회 수석 부회장, 추교용 부산시의사회 부회장, 이만수 부산 경실련 상임고문 등 지역 시민사회, 정치권 인사 26명이 이름을 올렸다.

야권 인사는 각종 SNS를 통해서도 조 장관 퇴진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서병수 전 부산시장은 자신이 페이스북을 통해 연일 조국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을 규탄하고 있으며, 각 지역에서 1인 시위, 조국퇴진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당협위원장들 역시 자신들의 활동을 꾸준히 알리고 있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