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사태로 지지율 떨어진 정의당, 개방형 경선제 도입 추진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2일 11시 11분


코멘트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방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 News1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방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 News1
정의당이 내년 총선을 대비해 ‘개방형 경선제’ 도입을 추진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고 22일 밝혔다.

정의당은 전날 오후 심상정 대표 취임 후 첫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례대표 후보 선출방안으로 ‘개방형 경선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진성당원에게만 투표권이 있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진성당원과 지지자 투표 반영 비율 등을 조정한다. 이를통해 내년 총선에서 혁신과 지지세력 확장을 꾀한다는 것이 정의당의 계획이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개방형 경선제 도입을 위한 세부 방안을 차기 전국위원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TF를 구성하는 방안이 전날 전국위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밝혔다. 개방형 경선제 도입은 ‘5만 당원을 넘어 300만 지지자와 함께 총선을 승리하겠다’고 공언한 심 대표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안이다.

정의당은 진보정당 최초 독자적인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 수권정당의 위상을 확립하겠다는 목표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이를 위해 가능한 전 지역구에 출마해 비례정당의 한계를 반드시 극복하겠다는 구체적인 실행 목표와 후보자 지원 방안이 전날 회의에서 다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의당의 개방형 경선제를 추진하는 배경과 관련해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을 이른바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이후 하락한 당 지지율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19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의당 지지율은 5.2%까지 떨어지며, 바른미래당(6.0%)에 정당 지지도 3위 자리 마저 내줬다.

이에 심상정 대표는 전날 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지 않은) 정의당 결정이 국민적 기대에 못 미쳤던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 사회의 특권과 차별에 좌절하고 상처받은 청년들과 또 당의 일관성 결여를 지적하는 국민께는 매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그럼에도 비판의 목소리는 여전하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심 대표의 전날 발언을 거칠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심 대표가 조국 장관 임명 전에도 줄기차게 눈치만 보다가 데스노트를 ‘눈치노트’로 만들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심 대표는 사과하면서도 눈치를 본다. 눈치사과”라며 “그 사과가 진심이라면 지금이라도 조국 장관 파면을 위해 싸우겠다고 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인용한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tbs 의뢰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 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0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이다.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6.1% 였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p이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