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금태섭 “윤석열, 명백한 거짓말…사과해야”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10일 11시 27분


코멘트

윤석열, 녹음파일 공개돼 '위증 논란'
"후배 위해 거짓말하는 게 미담인가"
與, 윤석열 적격…임명 강행 입장 고수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과 관련, “적어도 거짓말이 드러나면 상대방과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상식이고 이번 논란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금 의원은 검사 출신으로,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도 청문위원으로 참석했다.

금 의원은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과 관련해 어제부터 벌어진 상황을 보며 정말 회의가 든다”며 “후보자 자신이 기자에게 한 말은 현재의 입장에 비춰보면 명백히 거짓말 아닌가.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청문회에서 자신과 절친한 사이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준 사실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이날 청문회 막바지에 윤 후보자 해명과 달리 지난 2012년 12월 윤 후보자가 윤 전 서장에게 이 변호사를 직접 소개해줬다는 녹음파일이 공개돼 위증논란이 일었다. 이에 윤 후보자는 ‘윤대진 과장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기 위해 기자에게 오해가 있는 소지의 설명을 했다’고 해명했다.

금 의원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냐”며 “윤대진 검사가 자기 형한테 변호사를 소개해준 게 사실이라면, 윤 후보자가 이 변호사를 시켜 윤우진에게 문자를 보내고 찾아가게 했다는 당시 기자에게 한 말은 명백히 적극적 거짓말이다. 단순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설명’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자들의 전언에 따르면 청문회 이후 다수 검사들이 기자들에 전화를 걸어 ‘후배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이었다. 그럼 그때 윤대진이 소개해줬다고 했어야 한다’고 항변했다고 한다”면서 “이게 대한민국 검사들의 입장인가. 후배 검사를 감싸기 위해서라면 거짓말을 해도 괜찮나”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남석 변호사를 향해서도 “국민의 대표가 모인 국회의 인사청문회에는 출석하지 않았으면서 기자들에게 문자로 후보자의 말이 맞다고 확인해주는 행태를 보였다”면서 “이에 대해 정치권은 별 반응이 없다”고도 지적했다.

금 의원은 “정말 회의가 든다. 언론에는 진실을 말하지 않아도 괜찮나. 정말 후배 검사를 감싸주려고 적극적 거짓말을 하는 건 미담인가”라며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그렇게 가르칠 것인가. 후보자에게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금 의원의 소신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묻자 “금 의원에게 한 번 들어보겠다”면서 “당의 입장은 기존과 같다”고 밝혔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에어서 “윤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는 어디에도 없다”면서 “답변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곧바로 유감을 표시했다. 더 이상 중대한 흠결이나 결격사유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