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키즈’ 정점식 역풍…정의당 “어디서 감히 노회찬을” 발끈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9일 18시 09분


코멘트

與, 윤석열 청문회서 황교안 겨냥 '떡값사건' 거론
정점식 "사법적 판단 내려졌다"며 故노회찬 언급
"삼성 X파일 공개 노회찬, 명예훼손 의원직 상실"
정의 "허위사실 유포로 명예훼손한 것처럼 말해"
노회찬재단 "사실관계 명백히 틀려…대단히 유감"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당의 황교안 대표를 비호했다가 역풍을 맞았다.

윤 후보자의 방패로 나선 더불어민주당이 ‘삼성 떡값 수수 의혹’을 꺼내들며 윤 후보자의 ‘악연’ 황 대표를 정조준하자 정 의원이 반박에 나섰는데, ‘팩트 체크’ 없이 고(故) 노회찬 의원을 거론하면서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 정 의원이 질의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정 의원은 “오늘 청문회를 보면서 과연 이 청문회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인지, 황 대표에 대한 청문회인지 구분을 할 수가 없다”며 “(민주당이) 이렇게 흠집내는 데 주력하는 것을 보니까 우리 황 대표께서 인기가 좋은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이날 민주당은 한국당이 윤 후보자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만남에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삼는 한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비리 사건을 윤 후보자가 봐줬다는 의혹으로 파상 공세를 펼치자 황 대표를 겨냥한 맞불로 삼성 떡값 수수 의혹을 다시 꺼내들었다.

삼성 떡값 사건은 삼성그룹이 검찰 고위 간부들에게 명절 때마다 금품을 제공하면서 인맥관리를 해 왔다는 의혹이다. 황 대표도 검사 재직 시절 삼성으로부터 떡값을 받아온 검사 중 한 명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청문회에서 “당시 삼성 비자금 의혹을 폭로한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 법무팀장)가 내부 고발을 준비하면서 작성했던 진술서의 일부”라며 황 대표의 이름이 적힌 서류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박 의원이 ‘황 대표가 삼성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것 같다’는 취지의 말씀을 했다”며 “그러나 이 부분은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사법적 판단(무죄 판결)이 내려진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에게 떡값을 받은 검사들의 명단인 일명 ‘삼성 X파일’을 공개한 고 노회찬 의원을 언급하며 “이러한 사실을 언론에 공표한 노 의원은 명예훼손으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정 의원의 이같은 발언에 정의당은 9일 브리핑을 갖고 격분을 감추지 못했다.

정호진 대변인은 “청문회에서 호위무사 역할을 하는 모습도 매우 볼썽사납지만 정 하려면 똑바로 하기 바란다”며 “어디서 감히 노 전 대표를 들먹이느냐”고 일갈했다. 정 의원은 공안검사 출신인 황 대표의 직속 후배로, ‘황교안 키즈’로 불리는 측근이다.

정 대변인은 “정 의원은 황 대표가 삼성 떡값 사건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은 것을 두고 마치 노 전 대표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훼손으로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것처럼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 전 대표는 명단이 담긴 보도자료를 본인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는 이유로 ‘통실비밀보호법 위반’이라는 해괴한 혐의를 적용 받아 대법원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았다”며 “국민은 일제히 분노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사 출신이라는 인사가 기본적인 사실관계 파악조차 하지 못한 채 정쟁을 위한 도구로 고인을 들먹이다니 패륜도 이런 패륜이 없다”며 “그렇게 마구잡이로 음해하라고 주군이 명령이라도 내렸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김용철 변호사는 어제 언론과의 통화에서 1999년 당시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장이었던 황 대표에게 600만원 상당의 떡값을 건넸다는 사실을 밝혔다”며 “정 의원이 비호하려 하면 할수록 황 대표의 추악한 과거만 더 짙게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노 전 대표의 이름은 정 의원과 같은 모리배의 입에서 함부로 거론될 것이 아니다”며 “아무리 황 대표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고 해도 물불은 가려야 한다. 노 전 대표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키려한 정 의원은 응분의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승수 노회찬재단 사무총장도 노 의원 서거 1주기를 맞아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대단히 우려스러운 발언이다. 명백히 사실 관계가 틀렸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조 총장은 “노 의원은 삼성 X파일을 공개하면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 당했지만 무죄 판결을 받았고, 통신비밀보호법 위반이라는 희대의 궤변적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한 것”이라며 “사자에 대해 명백히 다른 사실로 발언한 것은 재단으로서는 대단히 유감”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