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관권선거 음모론 제기 “지하 벙커에서 선거 기획하나”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29일 11시 16분


코멘트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 "서훈 원장 사퇴하라"
"文지지율 떨어지니 北 이슈 키우는 정치 반복될 지 의심"
"문 대통령 비호 등 배후 밝혀야… 좌파 장기집권 플랜인가"

자유한국당은 29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비공개 회동 목적이 내년 총선에서 관권선거를 획책하기 위한 선거공작이라는 음모론을 제기하며 집중 공세를 펼쳤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정보권력자와 민주당 최고 공천 실세이자 총선 전략가의 어두운 만남 속에서 우리는 당연히 선거 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며 “음지에 머물며 소리없이 헌신해야 될 자리가 국정원장이고, 여당 선거전략을 설계하는 곳이 민주연구원장이다. 이들이 마치 지하 선거벙커와 같은 곳에서 여론을 움직이고 선거기획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정치퇴보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현 정권 실세들의 비공개 회동을 놓고 “살생부, 뒷조사, 사찰 이런 단어가 떠오른다”며 “정권 지지율이 떨어지고 위기가 닥치면 북한 관련 이슈를 키워서 여론을 휩쓰는 정치가 내년 선거에서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서훈 원장의 부적절한 처신은 국정원법을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야당과 국회를 대놓고 무시한는 행위라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도대체 여당의 선거총괄책임자와 시내 유명 식당에서 당당하게 만나는 역대 국정원장이 어디 있었느냐”고 개탄했다.

정 수석은 “내년 총선이 우려돼 대놓고 관권선거를 주도하는 데에는 배후가 있을 것이고, 문 대통령의 비호나 지지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꼭 밝혀야 한다”며 “원세훈,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역대 원장 모두 선거관여 내지 국내정치 관여로 다 처벌받았다. 이제 서훈 원장 차례다. 관권선거와 국내정치 관여로 고발돼 처벌받을테니 책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회동 당사자가 집권여당의 총선 병참기지를 자처하는 정치인, 그리고 친여(親與) 성향의 방송사 재직 기자와 국정원장이 만난 것으로 정보기관과 여당, 언론의 총선 협력방안이 논의 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의 정치관여 금지대상에는 사찰은 물론 정치적 여론 형성을 위한 의견, 사실 유포행위를 포괄적으로 인정하고 있고 이 때문에 과거 정권의 국정원장과 직원들이 적폐로 낙인찍히며 처벌받았다”며 “이를 주도한 게 서훈 국정원장인데 국내 정보기능이 폐지됐으니 본인이 해야 한다며 대통령 측근 또는 여권 유력인사는 물론 언론인까지 수시로 공공연히 만난다는 건 어불성설이자 자가당착으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 여당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려는 목적의 정치관여 행위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김도읍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혜주 선관위 상임위원 임명을 강행했을 때 중앙선관위의 관권선거 개입을 우려했었다”며 “민주당의 선거대책 총괄 책임자와 대한민국 최고 권력 수장이 비밀회동을 했다. 과연 이것이 우연인가. 아니면 이해찬 대표가 공언했듯이 좌파 장기집권 플랜의 일환인가. 우리는 후자라고 본다”고 말했다.

윤재옥 의원은 “지금 국정원 직원들은 국내정치에 일체 관여하지 못하게 하고 있는데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 선거기획 책임자를 만났다는 사실은 사적인 만남 여부를 떠나 그 자체가 국기문란이다”라며 “앞으로 국정원 직원들의 국내 정치에 오해가 있는 만남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정보기관 수장 본인이 그렇게 못하면서 지휘하고 통솔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고 상당히 이율배반적인 행위라고 보여진다”고 쏘아붙였다.

곽상도 의원은 “경호인력이 상당하고 원장 혼자 다니는 게 아니라 앞뒤로 경호차량도 대동하고 다니는 걸로 아는데 국정원장의 비공개 회동이 언론에 쉽사리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의문”이라며 “정치적인 관여도 문제지만 이런 기본이 안 된 사람이 국정원장 자리에 있다는 게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교일 의원은 “지금 청와대는 공무원들의 기밀유출 행위나 사생활(문란)을 이유로 감찰을 하고 처벌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지금 고위공직자인 국정원장에 대해서 즉시 감찰에 착수하라. 즉시 휴대폰 압수수색 등 철저한 수사로 밝혀야 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