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천막 당사’ 재현하나…전국 순회 규탄대회도 검토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30일 18시 29분


코멘트

"천막 치면 천막투쟁 본부…당사 이전은 아냐"
"민주당 사과 전 국회 등원 논의 적절치 않아"
"선거제 서명운동 등 다양한 방식 투쟁 계획"

자유한국당이 두 번의 광화문 장외집회에 이어 ‘패스트트랙 전투’에서 패한 이후 장외투쟁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지난 2004년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 당시 박근혜 대표가 천막당사로 걸어 들어가 무너져가던 당을 재건했던 것처럼, 광화문 등 전국 주요 지역에 천막을 치고 정부여당을 상대로 투쟁을 하기로 한 것이다. 전국 순회 규탄대회는 물론 다양한 투쟁방법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오후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은 불법이고 원천무효”라며 “이를 철회시키기 위해 모든 투쟁 방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천막을 치게 된다면 천막투쟁 본부가 될 것”이라며 “당사를 이전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다. 선거제와 공수처, 민생 등에 대해 설명할 기회가 충분하지 않았던 것 같아 국민 속으로 가서 설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투쟁을 서울에서만 하지 않고 전국을 순회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라며 “집회 형식만이 아닌 여러 방법으로 복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원내 투쟁에 대해서는 “선거제 관련 서명운동도 생각하고 있다”면서 “국회 내외에서 함께 투쟁하겠다. 여러 방법으로 투쟁하며 설명하는 기회를 갖겠다”고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불법적인 방법으로 패스트트랙 추진을 강행했다”면서 “민주당의 사과가 있기 전 국회 등원 문제나 국회 일정을 논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고발에 대해서는 “오늘 제출했다”면서 “이번 투쟁 과정에서 민주당은 우리를 국정 파트너로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 모욕하고 능멸했다. 이 부분 법적 대응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다시 국회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책임 있는 사과가 선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촉구에는 “사과를 (먼저) 요구한다”고 했다.

‘한국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서는 “당 차원의 대응은 아직 검토한 바 없다”면서 “청원 조작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날 의총 현장에서 나 원내대표는 “헌법수호 투쟁은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한다. 국회에서, 광장에서 결사항전 해야 한다”며 “한국당을 넘고 보수우파를 넘어, 빅텐트 안에서 우파를 하나 되게 하겠다. 국민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걸고 싸워야 한다”고 본격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그는 “반정권, 반문재인 투쟁을 시작하겠다”면서 “이제 정말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어제까지의 투쟁은 한국당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각을 바꾼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 큰 성과라고 본다. 이제 하나 되어 싸우자”고 독려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