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은 협상대로, 고발은 고발대로”…與, 한국당에 ‘투트랙’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30일 17시 17분


코멘트

민생현안 해결 위해선 국회 정상화 필수
선진화법 위반에는 무관용 원칙 예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선거법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이라는 과제를 해결한 더불어민주당이 이제는 국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나서는 모습이다.

국민 안전 확보 및 민생경제 긴급 지원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안 통과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개정안 처리 등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민생현안들이 쌓여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으로서는 이들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장외투쟁을 이어가려는 자유한국당을 다시 국회 안으로 끌어들여야 하는 상황이다. 지금과 같은 대치 정국이 계속될 경우 4월 국회는 물론, 1년 남은 20대 국회 전체가 ‘빈손’으로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은 30일 그동안의 공방을 뒤로 한 채, 한국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엿새 동안의 불법과 폭력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즉각 국회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며 “아울러 이제 민생입법 처리에도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국민을 위한 여야의 개혁 입법 논의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면서 “패스트트랙 입법과 민생 추경, 탄력근로제 등 산적한 민생입법 논의에 참여해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잡기 바란다”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는 내달 8일 새 원내대표 선출을 기점으로 여야 대화의 물꼬가 트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감지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도 몇 번 장외집회 하다가 다시 들어오지 않겠냐”면서 “(민주당) 원내대표가 바뀌면 (여야) 회동이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 국회 정상화는 정상화대로 추진하면서도, 패스트트랙 대치 과정에서 일어난 의안과 점거 및 폭력 사태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물리력을 행사한 것으로 지목된 한국당 의원 및 당직자들에 대한 검찰 고발을 취하하지 않을 뜻을 거듭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지정 직후 “국회선진화법은 이번처럼 국회의 불법과 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문제만은 분명하게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회선진화법을 어긴 부분에 대해 이번에 확실히 기준과 원칙을 세우지 않으면 이런 일이 반복되기 때문에 원칙대로 한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 정국과 관련해 2차 고발까지 진행한 민주당은 추가 채증 자료들을 바탕으로 조만간 3차 고발을 준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