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경호팀 충돌…몸싸움에 비명 난무, 병원 실려가기도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5일 20시 41분


코멘트

국회 경호팀, 경호권 집행…육탄저지 나선 한국당
경호팀 막아낸 한국당, 애국가 부르며 ‘막았다’ 구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 앞에서 구호를 외치며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의 의안과 진입을 저지하고 있다. 2019.4.25/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 앞에서 구호를 외치며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의 의안과 진입을 저지하고 있다. 2019.4.25/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국회 경위 및 방호원 등 경호팀이 25일 충돌, 곳곳에서 몸싸움이 벌어졌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이날 오후 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의안과를 점거하자 경호권을 발동했기 때문이다.

한국당 의원들이 이날 오후 국회 본청 7층에 위치한 의안과를 봉쇄하면서 여야 4당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인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을 제출하지 못하자 문 의장은 오후 6시 50분쯤 경호권을 발동했다.

이에 국회 경호팀은 오후 7시40분쯤 경호권을 집행했지만 한국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

한국당은 다수의 의원들과 보좌진들을 총동원해 의안과 앞으로 몰려들었고 “문희상은 사퇴하라” “헌법수호 독재타도” 등을 외치며 강하게 저항하면서 육탄방어에 나섰다.

경호팀 역시 물러서지 않고 한국당 의원들을 조금씩 끌어냈으며 이 과정에서 양측 간 긴장감은 최고조에 다달았다. 의안과 앞 복도에서는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비명도 난무했다.

양측의 물리적인 충돌이 격화되면서 최연혜 한국당 의원은 부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호권이 발동됐지만 의원들과 보좌진들을 총동원한 한국당의 결사저지로 오후 7시55분쯤 국회 경호팀 관계자들은 물러났다. 한국당 관계자들은 경호팀이 물러나자 “막았다” “나갔다”를 외치면서 애국가를 부르는 등 환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 의원은 “우리 한국당이 야당이 다됐다”며 “의사일정도 아닌데 경호권을 발동했다. 우리 의원들을 끌어내려고 했지만 밀리지 않았다. 우리 의원들이 대단하다”고 했다.

또 다른 의원은 “지금 또 우리를 끌어내려고 하면 격해져서 안된다”며 “더 시도를 하는 것은 여당이 사고를 유발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의 결사저지에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의 접수에 실패한 더불어민주당은 다시 한 번 한국당의 저지를 뚫고 법안 접수를 시도할 방침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팩스가 고장나서 방법은 (의안과 안으로) 들어가서 (접수를) 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은 “지금 전략을 짜기 위해 잠시 후퇴했다가 다시 진입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양측의 충돌은 이날 오후 8시 15분 현재,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조만간 경호권이 재차 집행될 예정이기에 또다시 충돌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