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보수단체 포함 70여 시민단체 靑 초청…“국정 동반자”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일 09시 59분


코멘트

靑 "한반도 평화개혁 과제 추진 성과 등 소통"
범사련, 환경과 사람들 등 보수성향 단체 초청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 등 보수성향 단체를 포함한 70여곳의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40분까지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과 함께, 국민의 눈높이로, 국민의 마음으로’라는 부제로 열리는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를 주재했다. 현 정부 들어 보수단체까지 포함한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는 출범 이후 2년 간 추진된 각 분야의 개혁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을 추진하는 데 앞서 시민사회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2년 동안 추진해 온 한반도 평화 개혁 과제 추진 성과, 개혁의 추진 방향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소통하고 협력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진보 성향 단체는 물론 범사련, 환경과 사람들, 여성단체협의회 등 보수성향 단체 70여곳이 초청됐다.

참여 단체 기준은 경제민주화·정치개혁·복지여성·청년·지역·환경·인권·소비자 등 분야별 협의체에서 참석 대상자를 추린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주고 있는 데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 민생·민주주의·평화를 증진 시켜 온 노력이 사회 곳곳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도 지원하겠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촛불혁명의 주역이었던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다. 여러분들의 목소리가 곧 국민들의 목소리”라며 국정 운영에 대한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지금처럼 매서운 감시자이면서 동시에 우리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은 시민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 될 것이다. 안으로는 이념의 대립을 넘어 국민 통합을 이루고, 밖으로는 평화와 번영을 이뤄야 한다”며 “그 길에서 여러분은 단순한 비판자가 아니라 이끌어가는 주역이고, 변화하는 사회의 주류”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당에서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권 대외협력위원장, 시민사회 출신인 김상희·남인순·박홍근·권미혁·박주민·이재정·정춘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들은 시민사회의 의견을 입법과 정책 추진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시민사회단체 참여자들은 적폐청산, 사회복지제도의 보완,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감 증대, 국가청렴도(CPI) 개선 등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족한 개혁 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사회적 양극화 해소, 권력기관과 경제 개혁, 성평등의 일상화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해소, 일하는 사람의 안전 문제, 정책 주체로서의 청년 참여 등의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나온 시민사회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와 함께 개혁을 추진해 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