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UAE ‘원전-5G-AI’ 3각 협력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文대통령-무함마드 왕세제 회담
바라카 원전 건설이후 운영도 협력… 무함마드 “신기술 분야 함께 하자”
오찬엔 이재용 등 기업총수 동석

‘아부다비 스페셜올림픽’ 팔찌 차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 앞에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오른쪽)으로부터 선물받은 ‘2019 아부다비 
스페셜올림픽’ 홍보 팔찌를 손목에 차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아부다비 스페셜올림픽’ 팔찌 차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 앞에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오른쪽)으로부터 선물받은 ‘2019 아부다비 스페셜올림픽’ 홍보 팔찌를 손목에 차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이 27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교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두 정상은 한국 기업이 UAE 바라카 지역에 건설 중인 원자력발전소 관련 협력은 물론이고 5세대(5G) 통신 및 인공지능(AI) 분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기존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5G 등 정보통신기술과 AI, 로봇, 반도체,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신기술과 신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무함마드 왕세제는 “한국은 이미 UAE에 있어서 굉장히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는 우호국”이라며 “양국 간에 굉장히 많은 협력 분야를 가진 강력한 동맹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과 UAE는 ‘특별전략적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두 정상은 베트남 북-미 정상회담을 주제로도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마침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되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말했고, 무함마드 왕세제는 “양국 간에는 공동운명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도, 한반도에도 평화가 찾아와서 중동에도 평화가 이어지기를 간곡하게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바라카 원전도 주된 화제였다. 문 대통령은 “원전은 구상부터 설계, 건설, 운영, 정비에 이르는 전 주기적인 협력이 필요한 사업이다. 앞으로 100년을 바라보고 같이 가자”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양국은 ‘바라카 1호기 연료장전·시운전·운영을 위한 협력 선언문’을 채택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안전 및 보안 품질 확보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무함마드 왕세제는 5G, AI 분야의 양국 협력을 강조하며 “새로운 분야에 있어서는 원전 협력 이상의 협력으로 함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무함마드 왕세제는 전날 경기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을 찾아 이재용 부회장의 안내로 5G 장비 및 반도체 사업장을 직접 둘러보며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두 정상은 반도체 관련 인력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기업 간 협력 네크워크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스마트팜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등 MOU 7건도 체결했다.

회담 후 열린 오찬에는 이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등 주요 재계 인사들도 참석했다. SK건설은 이날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인 ADNOC와 ‘후자이라 원유 지하저장시설 도급 계약에 관한 대외공표 협약서’ MOU를 체결했다. MOU에는 안재현 SK건설 사장과 아흐마드 알 자비르 국무장관 겸 ADNOC 사장이 서명했다. UAE 후자이라 지역에 4200만 배럴 규모의 지하 원유 저장시설을 구축하는 이 프로젝트는 지난해 SK건설이 수주했다. 2022년 7월 완공 예정으로 총 사업비는 20억 달러 규모다. 통상 MOU는 정부 부처 및 기관이 참여하는 점을 감안하면 민간 건설사인 SK건설의 참여는 이례적이다. 박진규 대통령통상비서관은 “사(私)기업 간 프로젝트지만 양국 정부 차원에서 책임감을 갖고 진행한다는 의미와 양국 정부의 지지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문재인 대통령#무함마드 왕세제#정상회담#3각 협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