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답방 시기 논의 전혀 없어…‘스몰딜’ 표현 자제”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7일 15시 54분


코멘트

"북미회담 결과 공유 위한 남북정상 간 접촉 계획 아직"
"김정은 답방 내용, 북미회담 결과와 밀접하게 연관 돼"

청와대는 27일 2차 북미 정상회담 직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질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조율되거나 논의되는 것은 전혀 없다”고 답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와 김 위원장 답방의 연관성에 대해 김 대변인은 “답방 시기까지는 모르겠지만 답방의 내용과 북미 정상회담의 이번 결과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이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어떤 식으로든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 공유를 위해 접촉할 가능성에 대해선 “회담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차원에서의 예정된 남북 정상의 접촉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가 4차 남북 정상회담의 의제와 연관 돼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시기와는 직접 개연성이 없다는 게 김 대변인의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2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예측하면서 언론에서 표현하는 ‘빅딜’, ‘스몰딜’과 관련해 “협상의 두 주체인 북한과 미국이 이런 용어를 쓴 적이 없다”면서 실체가 없는 표현이라며 사용 자제를 당부했다.

이어 “미국 언론도 지난해 5월 한 차례 ‘스몰딜’이라는 용어를 쓴 이후로 쓰지 않고 있다. 우리 언론만 쓰고 있는 개념”이라며 “그 개념 조차도 각 언론사마다 스몰딜과 빅딜의 기준이 다 다르다”고 덧붙였다.

빅딜과 스몰딜은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빅딜 안에 스몰딜이 포함된다는 게 김 대변인의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 사용하는 스몰딜의 개념을 보면 과거 리비아식 해법의 변형된 형태로 설명하는 것 같다”면서 “그런데 그 리비아식은 더이상 통용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Vox)가 이날 북미 간 잠정 합의문을 입수했다며 ▲북미 종전선언 ▲미 전사자 유해 추가 송환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영변 핵물질 생산 중단 ▲남북경협 위한 일부 제재 완화 등이 담겼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선 “각자 취재를 하고 논리적인 영역에 따라서 기사를 쓴 것으로 생각한다”고만 했다.

문 대통령에게 이뤄지고 있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진행상황 보고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정부 각급 채널에서 하노이 현지에 나가 있고, 그 채널을 통해서 문 대통령에게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보고는 밤 늦게 이뤄지기도 하고, 아침 일찍 이뤄지기도 한다”면서 “오늘 (북미) 두 정상의 만남도 관련된 현지 보고가 밤 늦게라도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