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망언’ 김진태 등 3인 당 윤리위 제소하기로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12일 11시 48분


코멘트

김병준 “공청회 상처 입은 희생자 유가족께 사과”
김병준, 관리·감독 책임 물어 윤리위 회부 요청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5.18 공청회 발언과 관련 기자회견에서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2019.2.12/뉴스1 © News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5.18 공청회 발언과 관련 기자회견에서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2019.2.12/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은 12일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등 5·18 광주민주화 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3인을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자신을 윤리위에 회부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주에 있었던 5·18 진상규명 공청회로 마음에 상처를 입은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시민들에게 사죄의 뜻을 밝혔다.

그는 “공청회에 발제된 내용은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차이를 넘어서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사실 주장이 명백하다”며 “이는 민주화 운동인 5·18의 성격을 깎아내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행사에 참석한 우리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며 “객관적 진실추구해야하는 보수의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 비대위원장으로 이 문제를 중앙당 윤리위에서 엄중히 다를 것을 요청한다”며 “특히 공당의 의원이 이런 논의의 판을 깔아주는 행위는 용인되면 안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저 역시도 이런 것을 막지 못한 책임이 큰 만큼 관리·감독의 책임을 따져달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김진태 의원이 공청회의 본질은 5·18유공자 명단을 공개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공청회)발언 내용을 보면 본말이 전도된 것 같다”며 “본말을 전도한 책임은 간과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5·18과 관련한 당의 입장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5·18과 관련된 진실 왜곡하거나 정신을 깎아내리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여야 4당이 요구한 국회차원의 윤리위 제소와 관련해서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진태 의원의 윤리위 제소에 대해서는 “어떤 판단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생각은 없다”며 “다만 윤리위에서 당원권이 정지된다면 피선거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