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평화, 신당 창당설…복잡한 셈법 속 논의 본격화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8일 07시 34분


코멘트
바른미래당 내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과 민주평화당 의원들의 재결합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정계개편설’이 다시 요동치고 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통합 신(新)당’으로 21대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당내 이해관계가 얽혀 개편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당 창당 논의는 지난달 30일 평화당의 장병완 원내대표와 권노갑·정대철 상임고문, 바른미래당의 김동철·박주선 의원이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들은 “오만과 독선에 빠진 더불어민주당과 무능한 자유한국당을 뛰어넘는 수권 대안 야당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통합 논의 배경에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낮은 지지율로 참패를 맛본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현 상황에서 21대 총선을 치를 경우 승기를 잡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영교 의원 재판거래 의혹,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 등 더불어민주당의 악재로 이탈한 지지층을 ‘신당’으로 흡수해야 한다는 의견도 모아졌다.

하지만 통합을 바라보는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속사정은 다르다.

평화당의 경우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통합해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으나 방식에서 ‘흡수’와 ‘신당’을 두고 온도 차가 있다.

일부 의원들은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을 평화당에 흡수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 내 분당 기류가 형성된 만큼 호남 의원들을 평화당에 입당시킨 후 당의 힘을 키워 총선 때 승부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현재 평화당의 지지율이 낮고 ‘브랜드’ 가치가 없는 만큼 새로운 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당 창당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민주당과 한국당을 대신할 대안 정당을 만들어 중도 개혁 세력을 끌어모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20대 총선에서 대안 정당 역할을 하며 중도층의 지지를 받았던 국민의당처럼 새로운 대안 정당을 만들어 중도 지지층 결집을 시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평화당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난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의 회동에서도 신당 창당에 대한 얘기가 나온 것으로 안다”며 “평화당 의원 사이에서도 지금 당을 지키기보다는 새로운 당을 만들어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큰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평화당과의 결합에 거부감을 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개혁보수 성향을 지닌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 입장에선 진보 성향과 통합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평화당 인사들과의 합당이 불편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 사이에서도 통합 논의는 때 이르다는 의견이 나온다.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당 한 관계자는 “도로 국민의당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갈라서는 과정에서 갖게 된 갈등의 골이 메워질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여기에 차기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국민의당 출신 비례대표 의원들이 기반을 닦아온 지역을 두고 평화당 출신 인사들과 갈등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핵심 변수는 유승민 전 공동대표의 행보다. 한국당 복당설이 꾸준히 나왔던 유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 안에서 ‘개혁보수’ 실험을 이어간다면 통합 논의는 힘을 받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반면 유 전 공동대표가 바른미래당을 탈당할 경우 ‘중도 개혁파’를 중심으로 통합에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당 지도부는 ‘자강론’을 내세우며 일단 통합에 선을 긋는 모양새다. 손학규 대표는 1일 최고위·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은 당 대 당 통합을 논할 때가 아니다”라며 “바른미래당이 중도개혁세력으로 그 중심을 확고하게 확립해 개혁 보수와 합리적 진보, 중도세력을 모두 끌어모아 정치구조 개혁을 준비할 때”라고 강조했다.

논의는 각 당이 예고하고 있는 연찬회 또는 워크숍에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은 오는 8~9일 의원 연찬회, 평화당은 22~23일 비공개 워크숍 등이 예정된 상태다. 정계개편 향방은 이들 회의를 통해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