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내주 국정감사 정국 돌입…갈등 격화 ‘예고’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6일 05시 34분


코멘트

‘심재철·유은혜·경제정책’ 둘러싼 공방 ‘2라운드’ 이어갈 듯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이날 비인가 행정정보 무단유출 논란을 두고 심 의원과 김 부총리가 정면충돌했다. 2018.10.2/뉴스1 © News1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이날 비인가 행정정보 무단유출 논란을 두고 심 의원과 김 부총리가 정면충돌했다. 2018.10.2/뉴스1 © News1
대정부질문에서 논쟁을 벌인 여야가 내주 국정감사 정국에 본격 돌입하며 격화된 공방전을 예고할 전망이다.

여야는 6일 지난 4일 대정부 일정을 마무리한 후 기자간담회·현판식·당내 개편 등 공식 일정에 돌입하며 국감에서의 ‘논쟁 2라운드’를 준비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5일) 기자간담회에서 국감 4대 원칙으로 민생·평화·개혁·주요 과제 추진 실적 점검 등을 꼽으며 국감에 임하는 기조를 밝혔다. 또한 야당이 ‘국정 발목잡기’를 위한 의도로 국감 증인 채택을 신청할 경우 수용할 수 없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으면서 야당에 한 치의 양보가 없음을 시사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대정부질문의 쟁점을 재언급하며 여당을 향해 각을 세웠다. 그는 “(정부여당이) 더이상 깊은 오만에 빠지지 말길 바란다”며, 심재철 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청와대 업무추진비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대해 비판에 대해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당 사무처 당직자 재배치·조강특위 위원 임명을 통해 당내 조직을 재정비하며 국감을 맞이하고 있고, 민주평화당 역시 국감 현판식을 통해 본격적으로 대비에 들어갔다.

막판 국감 대비를 마친 여야는 대정부질문에서의 쟁점을 고스란히 국정감사에서도 이어가면서 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먼저 ‘비공개 예산정보 유출’ 논란을 두고 서로를 고발한 심 의원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국감 재혈투’가 주목된다. 앞서 이들은 지난 1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설전을 벌였다.

또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둘러싸고 야당 의원들의 비판과 여당 의원들의 ‘감싸기’가 맞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보수 야당이 꾸준히 문제를 제기한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 경제 정책,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여부 등에 대한 논쟁이 다시 불 붙을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문제제기 된 ‘BMW 화재 책임 소재’와 신창현 민주당 의원의 ‘신규 택지 공개’ 논란도 이번 국감의 논쟁거리로 재부상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여야는 국정감사 전 마지막 주말을 이용해 잠시 숨 고르기에 나선 후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공방전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