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욱도 “서울시장 불출마” 홍준표 지방선거 전략 흔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홍정욱 “제자리에서 더 노력” 장제국-안대희 이어 출마 손사래
한국당 2기 혁신위원회 출범… 신보수주의 천명 탄핵프레임 끊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왼쪽)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1기 혁신위원장이었던 류석춘 교수와 악수하고 있다. 2기 혁신위원장을 맡은 김용태 의원(가운데)은 ‘신보수주의’를 청사진으로 내세웠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왼쪽)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1기 혁신위원장이었던 류석춘 교수와 악수하고 있다. 2기 혁신위원장을 맡은 김용태 의원(가운데)은 ‘신보수주의’를 청사진으로 내세웠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영입을 추진해온 홍정욱 전 의원(헤럴드 회장)이 28일 내년 지방선거에 불출마한다고 선언했다. 부산시장과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던 장제국 동서대 총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에 이어 홍 전 의원까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홍 대표의 구상이 초반부터 어그러지고 있다.

홍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과 국가를 섬기는 공직은 가장 영예로운 봉사다. 그러나 공직의 직분을 다하기에 제 역량과 지혜는 여전히 모자라다”고 적었다. 또 “당장의 부름에 꾸밈으로 응하기보다는 지금의 제 자리에서 세상을 밝히고 바꾸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 전 의원은 현재 외국 출장 중으로 연락이 닿지 않았다.

홍 대표는 낮은 당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인지도가 높은 외부 인사를 영입해 우선추천공천(전략공천)을 하는 전략을 세웠다. 직접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영입 대상을 물색해 왔으나 이제는 전략을 새로 짜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홍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에 들어오면 불이익 당할 것을 생각하고 지지율도 낮은 편이라 인재난은 당연하다. 새해부터는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격적인 불출마 선언에도 홍 대표는 조만간 홍 전 의원을 직접 만나 출마를 설득할 계획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표 측에서는 홍 전 의원을 그동안 서울시장 후보 영입 ‘1순위’로 검토하고 접촉해 왔다. 홍 대표 측에서는 “홍 전 의원이 출마를 완전히 닫아 놓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마음을 돌려보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홍 전 의원이 현재로서는 결심을 바꿀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 측에서는 서울시장 후보로 홍 전 의원 외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의 영입도 검토하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정책실장을 지낸 김 교수가 문재인 정부와 가장 대립각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이고 능력도 검증이 됐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가운데서는 나경원, 김용태 의원 등이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서는 홍 대표가 “탄핵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한국당은 1년여 동안 이어진 탄핵 프레임의 굴레를 끊기 위해 ‘신(新)보수주의’를 천명하고 본격적으로 지방선거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홍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으로서는 고통의, 질곡의 한 해를 보냈다. 국민 여러분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내년에는 신보수주의를 기조로 새로운 한국당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2기 혁신위원회와 지방선거기획위원회도 출범시켰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이끌던 1기 혁신위가 친박(친박근혜) 청산에 방점을 찍었다면, 2기 혁신위는 지방선거에 대응한 정책 어젠다를 내놓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2기 혁신위원장을 맡은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신보수주의에 입각해 다음 세대가 잘살 수 있는 국가 청사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송찬욱 song@donga.com·홍수영 기자
#홍정욱#홍준표#한국당#자한당#서울시장#출마#불출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