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희 “최순실 작년 가을-올해 봄 총장실서 만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게이트’ 4차 청문회]정유라 부정입학 의혹은 부인
처음엔 “이름도 몰랐다” 답변→ “정윤회 딸인줄 몰랐다” 번복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해 15일 열린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경숙 전 이화여대 
체육대학장(앞줄 왼쪽)과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앞줄 가운데)이 질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해 15일 열린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경숙 전 이화여대 체육대학장(앞줄 왼쪽)과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앞줄 가운데)이 질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15일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참석한 최경희 전 총장 등 이화여대 측 증인들은 최순실 씨(60·구속 기소)의 딸 정유라 씨의 부정입학 의혹을 완강하게 부인했다.

 위원들은 최 전 총장이 정 씨의 입학 지원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집중 추궁했다. 최 전 총장은 “정유라의 이름조차 몰랐던 거냐”는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처음에는 “그렇다”고 답했다가 추궁이 이어지자 “구두로 입학 지원 사실을 보고받긴 했지만 그런 관계(정윤회 씨의 딸)였다는 사실은 몰랐다”고 말을 바꿨다.

 최 전 총장에게 처음 정 씨의 입학 지원 사실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남궁곤 전 입학처장도 “최 전 총장에게 어떠한 특혜 지시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위원들은 “교육부 감사 결과 남궁 처장이 보고하고 나오면서 ‘최 총장이 정유라 뽑으라고 지시했다’고 말한 걸 들은 사람들이 있다는데 부인하는 것이냐”며 몰아붙였다.

 최 전 총장이 최순실 씨를 따로 학교에서 만났다는 점에도 질의가 집중됐다. 최순실 씨는 2015년 가을과 올해 4, 5월경 총장실을 방문했다. 최 전 총장은 “학사 논의차 찾아왔던 것이며 ‘특별한 관계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증인들 간의 진술도 엇갈렸다. 남궁 전 처장은 “정 씨가 입학 지원을 했다는 소식을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에게 들었다”고 했으나 김 전 학장은 “정유라를 특정해 말하지 않고 ‘승마 관련 부문에 학생들 누가 지원했느냐’는 식으로 물었던 것”이라고 부인했다.

 정윤회 씨의 ‘승마계 측근’으로, 정유라 씨의 승마 관련 활동을 적극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박원오 전 대한승마협회 전무를 통해 입학 관련 청탁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 전 학장의 남편 김모 교수가 박 전무와 친분이 있다는 의혹 때문이다. 이에 김 교수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취미로 승마를 하면서 박 전무를 알게 됐지만 식사나 통화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김 전 학장 남편이 독일에 있을 때 최순실 씨의 재산 관리를 맡았던 윤남수 씨가 최 씨를 소개해줬다는 제보도 받았다”고 추궁했으나 김 전 학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지연 lima@donga.com·김도형 기자
#박근혜#청와대#최순실#청문회#국정#이화여대#총장#최경희#정윤회#정유라#승마#부정입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