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최대 220표” “샤이 반대표 나올것” 비박-친박 數싸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안 표결 D-1]정치적 운명 걸린 9일… 표 단속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9일)을 앞두고 가결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 진영과 탄핵까지 가진 않겠다는 친박(친박근혜)계가 존망을 건 전쟁에 돌입했다.

 양 진영은 탄핵의 운명을 가를 28표를 놓고 사활을 걸고 있다. 양측 모두 당론 없이 ‘자유투표’를 택한 데는 각각 바라는 쪽으로 이탈표를 극대화하려는 동상이몽(同床異夢) 속내가 깔려 있다.

 비박 진영은 탄핵 동참을 결정했을 때부터 자유투표를 선호했다. 그래야 중간지대 의원들을 상대로 찬성표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비박 의원들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7일부터 9일까지 매일 오전 회동을 통해 ‘표 단속’을 하기로 했다.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부결될 경우 책임 공방을 예상해 찬성 의원 명단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재선 의원은 “실제 뚜껑을 열면 여당에서 50여 명까지 이탈해 가결 정족수(국회 재적 3분의 2인 200명)를 넘는 220표가량의 찬성표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는 자유투표가 오히려 ‘샤이(shy·부끄러워하는) 반탄핵파’에게 운신의 폭을 넓혀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중립 의원들은 촛불 민심을 의식해 조직적인 표결 불참에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 괜히 이들의 표결을 막았다가 일부가 비주류에 끼어 표결에 참여할 경우 ‘반대 명단’이 쉽게 드러날 것으로 우려해 찬성 대열에 설 수 있다는 게 친박계의 계산이다.

 영남권 의원 공략에도 나섰다. 영남에선 박 대통령에게 실망했지만 탄핵 동조를 ‘변절’로 받아들이는 정서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처럼 양쪽 진영 모두 표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내부 사정은 복잡하다.

 친박계는 탄핵 표결을 놓고 자중지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정현 대표는 7일 오후 8시 20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탄핵안이 부결되더라도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자진 사임 의사를 국민 앞에 직접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대통령이 임기(2018년 2월)를 다 채울 것이라는 시각을 불식시키려는 취지로, 반대표 행사에 명분을 주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친박 초선 의원을 중심으로 이탈자가 나오고 있다.

 비박 진영에선 탄핵 이후 주도권 경쟁이 수면 아래서 벌어지고 있다.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당론 결정 당시에도 탄핵 표결 동참을 주장했고, 뭍밑에서 의원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론을 바탕으로 여야 협상에 나섰던 김무성 전 대표 측은 유 의원을 견제하는 분위기가 있다. 일각에선 양측의 파워 경쟁이 탄핵 표심에 어떻게 작용할지 두고 봐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청와대는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박 대통령이 자진 퇴진하지 않고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절차를 끝까지 마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탄핵이 가결되면 그 절차에 따라간다”며 “헌재 결정까지 지켜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가결된다면 승복하고 헌재의 심판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gaea@donga.com·장택동 기자
#탄핵#표결#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