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김무성 1일 회동… 野 “오직 탄핵” 강공속 플랜B 고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 정국]‘탄핵-임기협상 병행’ 논의 여부 주목

 
野3당 대표 “단일대오 유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왼쪽부터)가 30일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이 자리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野3당 대표 “단일대오 유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왼쪽부터)가 30일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이 자리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야 3당이 30일 박근혜 대통령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 제안을 단칼에 거절한 것은 정국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대통령 하야’로 집중된 촛불 민심을 거스를 수 없는 데다 섣불리 새누리당과의 협상에 응했다가 퇴진 일정에 합의하기는커녕 야권의 자중지란(自中之亂)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이후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의 이탈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일 전격 오찬 회동을 갖기로 해 탄핵 추진과 임기단축 협상 병행론이 부상할지 주목된다.
○ 야 3당 “오직 탄핵”

 민주당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야 3당 대표 회동에서 비공개로 전환되자마자 임기 단축을 위한 여야 협상은 없다고 강경하게 밀어붙였다고 한다. 앞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겠다”고 결의를 다진 데 이어 이 자리에서도 “(탄핵) 단일 대오로 나가기 위해 만났다”고 강조했다. 협상에 여지를 뒀던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우리 주장을 앞세우지 않겠다”며 “개헌은 개헌이고, 탄핵은 탄핵이다. 선총리는 선총리고, 탄핵은 탄핵이다”라며 야당 공조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탄핵을 지연시키려는 협상은 하지 않는다”며 “탄핵이라는 안전판을 확보한 다음부터 정치 일정을 논의할 수 있지, 내년 11, 12월에 끝날 수도 있는 협상에 나설 수 없다”고 말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여야 협상 제안은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의 개인적 의견일 뿐”이라며 “정 원내대표가 아무 책임도 지지 못하는 협상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협상 테이블을 거부한 결기와는 달리 야권은 탄핵안 처리 일정을 사실상 9일로 미뤘다. 예정대로 다음 달 2일 탄핵안을 처리하려면 1일 국회 본회의 개회 전까지 탄핵안이 발의돼야 한다. 그러나 탄핵의 키를 쥔 비박계 의원들이 박 대통령의 퇴진 일정 협상을 먼저 하자고 제동을 걸면서 야 3당 탄핵소추안 공동발의도 이날 못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탄핵안 초안을 들고 비박 의원들을 만났지만 보지 않겠다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 탄핵과 협상 병행하는 플랜B 나오나

 야권 일각에 따르면 영남 지역에서 “대통령이 그만둔다고 했는데 탄핵까지 해야 하느냐”는 민심이 생기면서 비박계 의원 일부가 탄핵 강행 처리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탄핵안 처리의 불확실성이 커질 우려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임기 단축 논의를 무작정 거부할 수만은 없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만에 하나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여론의 후폭풍이 결코 새누리당에 한정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깔려 있다. 야당 내 탄핵안 부결을 고려한 ‘플랜B’를 주장하는 측은 여야 협상을 통해 탄핵을 하지 말자는 뜻이 아니라 흔들리는 비박계 의원들에게 다시 탄핵 찬성의 명분을 줘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야 협상을 통해 퇴진과 조기 대선 일정을 제시하고 다시 공을 박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에 넘기는 동시에 이를 거부하면 비박계가 다시 탄핵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 전 대표와 민주당 추 대표의 회동이 전격 성사된 것도 이러한 배경으로 보인다.

 한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토론회에서 “이제는 박 대통령이 제대로 반성하지 않고 참회하지 않는다고 내치기만 할 일이 아니다. 국회가, 제1야당이 책임지고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추미애#김무성#탄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