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민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우표? 상식 아냐… 부끄러운 일 될 수도”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20일 10시 36분


코멘트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동아일보DB)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동아일보DB)
2017년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 발행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역사적으로 기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인물이나 사건으로 50주년, 100주년 기념우표를 발행하는 규정이 있다”는 입장인 반면 “정치적으로 논쟁이 있는 소재는 논외로 하는 원칙이 있고, 취임 기념을 제외한 대통령 주제 기념우표 발행이 중단된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반론이 맞선다.

이에 대해 박종석 우정사업본부 우편단장은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각계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우표발행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열었고 회의 참석자 9명이 전원 찬성했다”며 심의 결과를 존중할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 기념우표 발행 배경에 대해 “기념우표를 발행하려면 먼저 공공기관 등에서 사전 신청이 있어야 하는데, 구미시의 요청 문서를 받았다”며 “신청이 들어온 것에 대해서는 100% 다 심의를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심의에 문제가 없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예술, 역사, 과학, 체육 등 각계 전문가가 심의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2년에 한번씩 바뀐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문제를 가장 먼저 지적한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어진 인터뷰에서 “결정이 상례에 어긋난다면 다시 한 번 누군가 들여다보는 게 맞다”며 재검토를 요청했다.

신 의원은 “전두환 대통령은 온갖 우표를 다 찍었지만, 노태우 대퉁령은 독재를 청산한다는 사회분위기에 따라서 취임 기념우표만 냈다”며 “그 이후에는 다른 대통령들도 이 상례를 따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직'에 '탄신'이라는 두 가지 예외를 만들어가면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를 내겠다? 이건 여러 가지 상례를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상식이 아니다"면서 "이런 전례를 만들어내는 것은 우리 정치사회도 부끄러울 수밖에 없는 일이 될 수도 있다"며 재검토를 거듭 주장했다.

또 앞서 인터뷰한 박종석 우편단장의 설명에 대해 “심의위원회에 (책임을)돌리는 것”이라며 “심의위원회라는 것은 누군가의 뜻을 받드는 행정적 절차인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정사업본부가 지금 이렇게 슬쩍 공을 던지고 관여를 안 한 것처럼 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심의위원회가 누군가가 해당 기관의 간부가 들어와 있고 해당 기관의 간부는 대개 공무원이나 공직자이기 때문에 또 누군가의 뜻을 받들어서 하는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수 국민들이 원한다면 할 수도 있지만, 논란이 많고 이건 좀 지나치다라고 그러면 아무리 결정을 했어도 심의위원회 회의를 거쳤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얘기하지 말고 근본적인 얘기를 하는 게 맞다”고 촉구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