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공정성 의식해 우병우-이석수 동시 수색… 자택-靑집무실은 빠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우병우-이석수 수사]특별수사팀 8곳 압수수색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사의 표명)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두 사람을 동시에 정면 겨냥함으로써 정치적 오해를 불식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별수사팀은 이를 두고 “서로 맞물려 있는 두 사건의 실체를 효과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외부에서는 특별수사팀이 압수수색에 제대로 나설 수 있겠느냐는 의심의 시각이 있었다. 수사 대상이 현직 대통령민정수석과 특별감찰관인 데다 또 다른 연루자 역시 유력 언론사 기자라는 점에서다.

그러나 특별수사팀은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을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주말에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한 뒤 핵심 수사 대상자들에 대한 수사에 돌입했다. 사건에 직접 개입된 인물들로부터 진술을 다수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오염되지 않은’ 물증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포석이다.

검찰은 새로운 비리 갈래를 발굴하기보다는 기존에 나온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이 이날 정강과 넥슨코리아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 같은 이유에서다. 정강은 우 수석의 탈세, 배임·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가족기업이다. 마세라티 등 고급 차량 유지비와 가족 통신비 등을 이 회삿돈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 특별감찰관이 검찰에 수사 의뢰한 의혹과 기존에 언론, 정치권 등에서 제기된 의혹을 모두 확인할 예정이다.

‘정강’ 압수품 옮기는 검찰 29일 검찰 특별수사팀이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가족회사인 정강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정강’ 압수품 옮기는 검찰 29일 검찰 특별수사팀이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가족회사인 정강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검찰은 넥슨코리아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넥슨코리아는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우 수석 처가의 ‘강남 땅 넥슨 매각’ 의혹의 중심에 선 기업이다. 검찰은 사안의 성격상 의혹의 핵심 인물인 진경준 전 검사장(구속 기소)과 김정주 NXC(넥슨그룹 지주회사) 회장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가능성이 높다. 우 수석, 진 전 검사장, 김 회장으로 이어지는 관계는 회사 자료만으로 규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관련자들의 진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및 폐기 의혹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예상을 깨고 이 특별감찰관, 이 특별감찰관과 통화한 일간지 기자의 휴대전화를 전격 압수했다. 해당 기자는 우 수석 처가의 넥슨 땅 거래 의혹을 처음으로 보도한 기자다.

휴대전화 확보는 누출 의혹에 이 특별감찰관과 이 기자가 서로 연결돼 있었다는 점을 검찰이 확인했다는 의미가 있다. 이 특별감찰관은 이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 수석이 계속 버티면 검찰이 조사하라고 넘기면 된다”는 발언을 한 것이 드러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이 불거졌다. 또 특별감찰관실이 감찰 자료를 대거 폐기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서 우 수석의 자택과 청와대 집무실이 빠진 것과 우 수석 가족의 경기 화성시 농지 매입 의혹과 관련한 기업을 압수수색하지 않은 것을 두고 검찰이 처음부터 의혹의 범위를 좁힌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을 수 있는 증거자료나 범위 내에서 압수수색을 했다”고 설명했다.

대대적인 압수수색으로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을 모두 조준한 검찰이 ‘청와대 눈치보기’ 의혹을 극복하는 수사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윤갑근 특별수사팀장(대구고검장)에게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준일 jikim@donga.com·김민 기자
#우병우#이석수#압수수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