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서영교 중징계 결정…현직 보좌관 “모든 비리의 종합판”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7월 1일 11시 10분


코멘트
사진=서영교 의원/동아DB
사진=서영교 의원/동아DB
더불어민주당이 ‘친·인척 보좌관 채용’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30일 중징계를 결정한 가운데, 현직 국회의원 보좌관이 “(서영교 의원의 가족채용이) 사실이라면 (모든 비리의) 종합판”이라고 밝혔다.

익명의 현직 국회의원 보좌관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최근 친·인척 보좌관 채용 사태와 관련해 “그 전에 더 심한 게 많았고, 오히려 지금이 약화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전에는) 친·인척을 고용하는 것이 당연 시 될 때도 있었다”면서 “(보좌관) 등록을 했는데 나중에 보니 (의원의) 딸이나 조카, 친척인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들이 지금 밝혀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 보좌관 채용이 알려진 후 정상적으로 채용된 보좌관들의 반응에 대해선 “사실 좀 자괴감도 든다”면서 “그러니까 밖에서 보좌관들을 폄훼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보좌관들이 부처를 많이 상대하는데 그들을 대하기가 민망하다”면서 “그러면 보좌관들이 자신이 없어져서 의정활동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의원들이 가족 보좌관을 채용하는 이유에 대해선 “보좌관들이 접하게 되는 정보는 고급 정보로 정국이 돌아가는 것들을 다 보게 돼 시야가 넓어지고, 오래 있었던 사람들은 말 그대로 기업체 등에서 요구하는 인력이 된다”면서 “의원들은 당연히 자기가 아는 사람, 자기 딸이나 아들, 친척들이 이런 자리를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욕구가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 보좌관들이 이름만 등록하고 출근하지 않는 ‘유령보좌관’에 대해 “근무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게 더 편할 수가 있다”면서 “그런 사람이 들어와 있으면 되게 불편하고 일을 못 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서영교 의원이 지난 2015년 자신의 보좌관으로부터 매월 100만원씩 5차례에 걸쳐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던 사실 등 ‘보좌관 월급 상납’과 관련해 “국회의원이 돈을 모금하고 하는 것에 제약을 받는다”면서 “뭐를 하든 돈을 써야하는데 없으니까 이제 다 각출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좌관, 비서관, 인턴 월급까지 국민 세금으로 주는 돈이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의원들은) 그런 의식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건 ‘내 수당의 일부 중 너희에게 주는 것’이라고 의원들이 생각할 수도 있다”며 “그런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영교 의원의 소명을 듣는 마지막 전체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당 윤리심판원에 중징계(제명 또는 최소 1개월, 최대 2년 당원 자격 정지)를 요구하기로 했다.

당무감사원은 ▲남동생 보좌관 채용 ▲딸 인턴 채용 딸 인턴 경력을 법학전문대학원 입학 서류에 적시한 행위 ▲보좌관에게 후원금을 받은 행위 등 그동안 제기된 서영교 의원 관련 의혹 대부분을 ‘특권 남용’으로 결론 내렸다. 윤리심판원은 다음달 10일경 서영교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