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400명으로 늘리자”→“장난스러운 얘기”… 말 바꾼 文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행보가 잇단 ‘파열음’을 낳고 있다. 문 대표는 6일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으로 나갈 테니 이명박 전 대통령도 증인으로 나오라”고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문 대표가 스스로를 ‘대통령급’으로 셀프 격상시킨 발언이자 ‘정치 공세’”라며 반발했다.

또 문 대표는 “국회의원을 400명으로 늘려야 한다”고 말해 당내에서조차 ‘정치개혁 기조에 역행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역풍을 불렀다. 논란이 커지자 문 대표는 “오늘은 그냥 퍼포먼스로 장난스럽게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국회의원 400명으로 늘리자” 돌출 발언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엑스포 부스를 돌던 중 적정한 국회의원 수를 묻는 행사에 참여해 ‘351명 이상’이라는 의견에 스티커를 붙였다. 그러곤 “현재 우리나라 국회의원 수가 부족하다”면서 “400명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에게는 그렇게 인식되지 않고 있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국가와 비교하면 (인구수 대비 의원 비율이) 낮다”며 “(의원 정수를 늘려야) 직능 전문가를 비례대표로 모시거나 여성 30%(비례대표 보장)도 가능해진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문 대표는 2012년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당시 후보와 ‘새정치선언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비례대표 의석을 확대하고 지역구를 줄이는 과정에서 의원 정수를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인천 강화군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에서 “의원 정수가 지금 300명인데 이걸 더 늘려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문 대표의 돌출발언에 곤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국회의원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각이 여전히 부정적인데 우리 당이 앞장서서 기득권을 챙기려 한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의원 정수를 ‘장난스럽게’ 말했다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우선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에 관심을 가질 때”라며 문 대표의 발언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 ‘청문회 증인’ 무리수 논란

“좋다. 내가 (청문회에) 나가겠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나와라.”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내가 증인으로 나가면 이명박 전 대통령도 증인으로 나온다고 한다”며 “이 제안에 대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다 특위 활동시한(7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책임 떠넘기기성 발언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당초 문 대표는 새누리당의 증인 출석 요구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지난달 24일 “무조건 (청문회에) 참여정부 사람도 필요하다고 해서 그때 비서실장을 했으니 나오라는 식”이라며 “정말 없어져야 할 구태”라고 비판했다.

김무성 대표는 “뚜렷한 혐의도 없는 전직 대통령을 증인으로 불러내겠다는 것은 특위를 할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일축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해 명백한 혐의도 없이 무조건 청문회 증인으로 나오라는 건 부당한 정치공세”라며 “대꾸할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배혜림 beh@donga.com·황형준·고성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문재인#파열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