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비대위 체제 2015년초까지 갈듯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이후/요동치는 새정치聯]
고문-중진들, 조기全大 주장 일축… 외부인사 비대위원장 영입도 검토
각 계파 ‘당권교두보’ 위원진입 촉각

심각한 박영선 대표대행과 정대철 고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직무대행(가운데)이 1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 구성을 위한 당 상임고문단 회의에 앞서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정대철 상임고문.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심각한 박영선 대표대행과 정대철 고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직무대행(가운데)이 1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 구성을 위한 당 상임고문단 회의에 앞서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정대철 상임고문.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7·30 재·보궐선거 패배의 직격탄을 맞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당내 계파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당 대표 직무대행을 겸한 박영선 원내대표는 1일 권노갑 정동영 김원기 상임고문 등 당 상임고문단을 비롯해 박기춘 전병헌 추미애 의원 등 중진 의원들과 잇달아 간담회를 갖고 비대위 구성 및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상임고문단과 중진 의원들은 하반기 정기국회 일정을 감안해 내년 1월 말에서 3월 사이에 정기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일각에서 나온 조기 전당대회론을 일축한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선 비대위에 외부 인사를 참여시키자는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 구성에 관한 전권은 박 직무대행이 갖고 있다. 하지만 박 직무대행 혼자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야당의 선거 참패 책임에서 박 직무대행 역시 자유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계파 간 이해관계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박 직무대행은 직접 비대위원장을 맡기보다는 당내 중진급 인사에게 맡기거나 제3의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원내대표로서 정기국회를 진두지휘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당내 현안 때문에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던 세월호 특별법 처리의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당내에선 박병석 원혜영 유인태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등이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외부 인사로는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강철규 전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비대위원 구성을 놓고 친노(친노무현)와 486그룹, 정세균계, 안철수계, 옛 민주계 등 당내 지분을 갖고 있는 각 계파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신의 계파에 속한 인사가 포함되면 최선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가까운 인사들이라도 비대위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각 계파는 임시 지도부가 될 비대위 구성에서부터 당권 경쟁이 사실상 시작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사퇴로 최고위원회가 없어진 상황에서 비대위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하는 권한도 갖는다. 조강특위는 전국 246개 지역위원회의 지역위원장을 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당내 지지 기반을 결정짓는 셈이다. 당 관계자는 “비대위 구성에서부터 전당대회를 겨냥한 계파 간 치열한 권력투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비대위#새정치민주연합#박병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