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낙마땐 김기춘까지 흔들… 깊어지는 靑의 고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총리임명안 재가 또 보류]
與지도부, 靑핵심에 “통과 어렵다”… 사실상 문창극 지명철회 결단 요구
김기춘 대안 ‘최경환 카드’ 이미 써… 朴대통령 21일 귀국후 결정에 촉각

이완구-박지원 ‘심각한 대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두고 여당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18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된 본회의장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왼쪽)가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이완구-박지원 ‘심각한 대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두고 여당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18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된 본회의장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왼쪽)가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새누리당 지도부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국회 처리가 어렵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요청한 것으로 18일 전해졌다. 사실상 임명동의안을 국회로 보내지 말라는 뜻이다. 중앙아시아 순방 중인 박 대통령이 임명동의안 결재를 21일 귀국 이후로 늦춘 것도 이 같은 기류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17일 청와대 관계자에게 '임명동의안 처리가 어려우니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이야기 한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는 물론이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우호적인 발언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과거에는 당론이라 해서 설득했지만 독자적 의사결정권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기춘 실장
김기춘 실장
문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박 대통령도 깊은 고민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반대 기류가 거의 굳어지는 상황에서 문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자신의 입장을 해명하겠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문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 새누리당 지도부와 조율을 거쳤고, 이 내용을 보고를 받은 박 대통령이 ‘대통령 순방 후 귀국 때까지 임명동의안 결재를 보류하는 안’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론이 힘을 얻어 가면서 인사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의 거취 문제도 또다시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의원은 “국민은 청와대에 인사 검증 시스템이란 게 있기는 한 건지 한심해하고 있다”며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마지막 소임이라 생각하고 김 실장의 해임을 건의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통령의 절대적인 신임을 받고 있는 김 실장이 물러날 경우 여당에 대한 통제력을 일부 잃을 수 있다는 점이 청와대의 고민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최경환 의원 정도가 김 실장의 대안이 될 수 있는데 김 실장 유임을 전제로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로 내정된 상황이라 김 실장의 마땅한 대안을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미 김 실장의 사의를 두세 차례 반려한 박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업무 스타일과 대통령의 신뢰라는 측면에서 ‘대체 불가능’이라는 평가를 받아 온 김 실장이지만 더이상 버티기 힘들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정훈 sunshade@donga.com·강경석 기자
#문창극#김기춘#비서실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