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여성대통령론 계속 띄우는 이유는?… “박근혜 여성표 결집 호재”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30~34세 여성 81%가 공감”… 일각선 “구호만 요란” 우려도
朴 주말내내 정책 ‘장고’… 외교안보 공약 5일 발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측이 연일 ‘여성대통령론’을 부각하는 이유는 여성표 결집 가능성과 관련이 있다. 박 후보 측의 한 핵심 관계자는 4일 여성대통령론에 대해 “그동안 새누리당이 주도한 어떤 어젠다보다 국민 공감대가 큰 걸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지난주 여의도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여성대통령이 나올 때가 되었다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공감한다는 답변이 71.9%에 이른 것을 보고 자신감을 얻었다는 후문이다. 특히 취약 계층으로 분류되는 30∼34세 여성층의 공감 의견은 81.4%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이런 흐름을 읽을 수 있다. 리서치앤리서치(R&R)의 3자 대결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에 대한 여성 지지율은 9월 27일 34.0%에서 ‘여성대통령론’이 불거진 이후 40%를 넘어섰다. 한국갤럽 여론조사(10월 29일∼11월 2일)에서도 박 후보의 여성 지지율은 무소속 안철수,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6∼10% 앞서는 걸로 분석됐다. 민주통합당이 주말을 거치며 여성대통령론 비판을 자제하는 데는 이런 여론조사 결과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박 후보 캠프는 “남성과 여성의 편 가르기가 아니라 여성대통령이 시대정신에 부합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박 후보가 7월 출마선언 때부터 ‘국가주의’에서 ‘국민 개개인의 행복’으로 국정 기조를 전환하겠다고 밝힌 것과도 맞아떨어진다는 생각이다. 국가 주도 사회가 선 굵은 아버지의 모습이라면, 국민 개개인의 행복과 복지를 챙기는 사회는 세심한 어머니의 모습이라는 것.

이정현 공보단장은 4일에도 “여성대통령을 거부하는 민주당은 수구세력이고 여성대통령을 거부하는 안 후보 역시 쇄신 대상이다”라고 몰아붙였다. 9개 여성 관련 시민단체는 이날 “성 격차 지수가 135개국 중에 108위인 우리나라에서 여성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여성들의 지위향상과 사회참여 확대에 획기적인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박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여성대통령론’의 구호만 요란하고 구체적인 정책이나 행보, 인물들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다른 후보들과 달리 지난 주말 공개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정치쇄신안과 정책공약을 가다듬은 박 후보는 먼저 5일 외교안보통일 정책의 종합판인 ‘신뢰외교와 새로운 한반도’를 발표한다.

국민행복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기존에 발표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더해 한반도, 동북아, 미국, 유럽연합(EU) 등 전 세계를 아우르는 외교안보 정책이 발표될 것”이라며 “새로운 대북사업도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 측은 “6일 미국 대선, 8일 중국 시진핑(習近平) 시대 개막 등 주요 2개국(G2) 권력교체기에 맞춰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하고 이번 주 외신기자클럽 기자회견, 다음 주 안보 포럼 참석 등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 시대를 선도하는 국정운영능력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6일경 발표될 정치쇄신안은 권력비리와 부정부패 척결, 공천개혁에 포커스를 맞출 예정이며 개헌 가능성은 열어두되 선거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데 대해선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20일 이전에는 대부분의 정책 발표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는 국민소통특별대책위원장에 유기하 한반도정책연구원 이사장을 임명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박근혜#새누리당#여성대통령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