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박근혜회동…‘민생주자-與화합’ 부각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2일 18시 00분


코멘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의 직접 요청으로 이뤄진 이명박 대통령과의 2일 청와대 오찬 단독 회동은 박 후보가 민생을 챙기는 대선주자라는 이미지 확보와 여권의 화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린 자리로 해석된다.

박 후보는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에게 '태풍 피해대책'과 '성폭력 등 국민안전 문제', '민생경제' 등 3대 민생현안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분명한 어조로 협력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대체로 공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 입장에서는 여권의 대주주가 만난 이번 회동이 대선 후보 지명 이후 지속해온 국민통합과 민생 등 '광폭행보'의 연장선에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비교적 긍정적 평가를 받았던 국민대통합 행보가 지난주초 전태일 열사 재단 방문 무산과 측근인 홍사덕 전 의원의 '유신 미화' 논란 등으로 인해 주춤한 가운데 이뤄졌기 때문에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박 후보는 이 대통령과의 회동을 지난주 중반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야권 대선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민생을 적극 챙기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유일 대선주자'의 이미지를 부각하면서 득점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이날 회동은 박 후보가 최근 부상한 민생현안에 대한 각종 주문을 이 대통령에게 쏟아놓는 무대와도 같았다.

우선 정부가 반대했던 '0~5세 영유아 양육수당 전 계층 확대'에 대해 박 후보가 추진을 강하게 요청하고 이 대통령이 "사정을 잘 알겠다"라는 취지로 답한데서도 이런 기류가 잘 읽힌다.

이에 따라 향후 당정 회의에서 '0~5세 영유아 양육수당 전계층 확대'는 물론 박 후보가 함께 해결을 요청한 `대학생 반값등록금'의 현실화를 위한 구체적 논의가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뤄질지 주목된다.

다만 민생과 관련한 박 후보의 요청과 관련해서는 야권이 정부의 대선 중립 의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이 발표한 내용대로 대화가 오갔다면 굳이 배석자 없이 만났다는 게 이상하다"며 "태풍 피해복구, 성범죄 대책 같은 문제는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다루면 되고, '반값등록금'은 여야 합의로 정기국회에서 처리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우려했던 대로 특정 정당 후보를 만나 공약을 들어주는 대화가 오간 것"이라며 "선거에서 엄정 중립을 지켜야할 대통령이 선거법을 훼손한 것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회동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여권의 화합이다. 역대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 탈당과 여권의 분열은 거의 공식처럼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간 긴장된 관계였던 이 대통령과 박 후보가 얼굴을 맞댐으로써 오히려 정권 말 여권이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임기말 대통령과 집권당 대선 후보가 만난 것 자체가 보수층에 좋은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회동이 정몽준, 이재오 의원 등 아직까지 박 후보에 대해 각을 세우고 있는 대표적인 새누리당 비박(非朴·비박근혜)계 인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박 후보는 현재 '국민대통합' 행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들 두 의원과는 아직 만나지 못하고 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