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통령 만난 박근혜 “100일간 범국민특별안전확립기간 정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2일 16시 05분


코멘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나주 초등생 성폭행 사건 등 최근 발생한 잇단 강력 범죄와 관련해 "지금부터 100일 간을 '범국민 특별안전확립기간'으로 정해 민관 합동으로 각종 반사회적 범죄의 예방과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한 환경을 확립하는 기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2일 제안했다.

이날 낮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100분 간 단독 오찬 회동을 가진 박 후보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이유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상일 공동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런 문제는 민관이 합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면서 그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여권의 최대주주격인 이 대통령과 박 후보와의 독대는 8개월여 만이며, 대선을 3개월여 앞둔 시점에 이뤄진 것이다. 회동은 1시간 40분가량 배석자 없이 진행됐다.

회동에서 이 대통령과 박 후보는 ▲성폭력 등 국민 안전의 문제 외에도 ▲태풍피해대책과 ▲민생경제 등 시급한 민생현안 세 가지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눴다고 이대변인은 소개했다.

박 후보는 태풍피해 대책과 관련, "지금 정부에서 수해복구 지원을 위해 많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현장에선 엄청난 피해를 입었는데 기준 미달로 도움을 못 받는 사각지대가 많다"면서 "정부가 보완책을 마련하고 농어촌이 하루빨리 일어서도록 대통령이 직접 챙겨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도 "사각지대의 농어민들이 희망을 갖고 재기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민생경제에 대해서는 "지금 민생경제가 위기 상황에 직면한 만큼 이에 맞는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대학생 반값 등록금'과 '0~5세 양육수당 확대' 문제에 대해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 "반값 등록금은 꼭 추진해야 하며 0¤5세 양육수당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는데 정부가 나서달라. 보육은 국가가 책임 지는 게 맞다"고 주문했다.

이에 이 대통령도 "학생들이 어렵다는 것과 여성들이 자기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이 절실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의 보육 등과 관련한 언급에 대해 이상일 대변인은 "사정을 잘 안다는 말"이라고 전했다.

두 사람이 추석을 앞두고 물가 걱정을 하는 과정에서 이 대통령은 "특히 어려운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온누리 상품권을 준비했고 서민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렵고 민생도 어려운데 정치권에서 민생경제를 살려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통령과 특정 정당 후보가 만나서 공약을 들어주는 대화가 오간 것"이라며 "엄정 중립을 지켜야 할 대통령이 선거법을 훼손한 것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