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네거티브’ 무시하고… 허위사실 강경대응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29일 10시 50분


코멘트
동아일보DB
동아일보DB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에게 '인물검증' 공세는 선거철이면 밀려오는 파고였다.

올해는 12월 대선을 7개월여 앞두고 레이스가 본격화되기도 전에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으로부터 공세가 시작됐다.

"박근혜 전 위원장과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씨가 수차례 만났다", "박 전 위원장에게 7인회가 있다고 하는데 수구꼴통이어서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말한 그는 28일에도 "앞으로 한 사람만 비판할 것"이라고 박 전 위원장을 겨냥했다.

친박(친박근혜) 진영의 한 관계자는 29일 "과거 정권을 거치며 박근혜 전 위원장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는 온갖 사안에서 재탕, 삼탕, 오탕씩 반복됐다"며 "신경쓰지 않는다"고 잘라말했다.

친박의 핵심 의원도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주장에 내용이 있느냐. 노이즈 마케팅이고 말장난인데 일일이 대응 안하겠다"고 넘겼다.

박 전 위원장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네거티브에 대응하는 최상책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미래, 희망, 그리고 준비된 정치를 보여주는 것 뿐"이라며 "박 전 위원장이 군소 후보들의 무차별 공세에 신경쓰지 않고 정책선거과 비전선거를 위해 '마이웨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시야를 돌렸다.

실제 박 전 위원장은 최근 트위터 글에 "제가 성취하고자 하는 비전만 생각하려고 노력한다"고 적었다.

이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대권주자가 민주당의 맹폭에 가장 먼저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일일이 맞대응할 경우 야당이 주도하는 검증구도에 '말려드는' 결과에 이를 수 있으므로 거리를 두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네거티브전은 박 전 위원장이 내세운 '새로운 정치'와도 맞지 않는다는 판단도 하고 있다. 소모적 정치공방은 보통 청산해야할 '구태정치'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박 전 위원장은 다만 야당의 허위사실 주장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강경하게 대응할 것임을 예고했다.

잘못된 '팩트(fact)'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겠다는 뜻이다.

그가 자신과 박태규씨를 '수차례 만난 관계'로 주장한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이례적으로 검찰에 고소하거나, '7인회' 주장에 대해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곧바로 일축하고 나선 것에서도 드러난다.

박 전 위원장은 과거에도 각종 논란 속에서 사실관계만은 모호하게 내버려두지 않았다. 본인이 직접 나서 선명하게 정리해온 경우가 많았다.

박 전 위원장은 직접 나서지 않았지만 친박 인사들은 '연타'를 계속 날렸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박지원 비대위원장에 대해 "시대에 뒤떨어져 마땅히 사라져야 할 저수준의 정치행태를 이제라도 그만두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역공했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을 만만하게 보고 속일 수 있다는 사고방식,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사고에서 오로지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