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진 檢’… “민주 김경협 돈봉투 아닌 초청장” 압수수색 이틀만에 종결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해 12월 26일 민주통합당 당 대표 예비경선 당시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돈봉투를 돌린 의혹을 받아온 민주통합당 경기 부천 원미갑 예비후보 김경협 씨에 대해 내사종결한다고 2일 밝혔다. 김 씨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지 이틀 만이다.

○ ‘헛발질’한 검찰

검찰 관계자는 “김 씨 주장과 봉투를 받았다는 인천 계양을 예비후보자 김모 씨 진술과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볼 때 출판기념회 초대장을 배포했다는 김 씨 주장에 수긍할 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수사와 정치 간에 불필요한 대립과 논란이 거세져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내사종결 이유를 설명했다.

그동안 검찰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입수한 폐쇄회로(CC)TV 동영상을 확인한 결과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돼 법원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수사를 해왔다.

김 씨는 이날 내사종결 방침이 나오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자인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내사종결만으로 그동안 제가 받은 상처가 쉽게 만회될 것 같지 않다”며 “해프닝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총선 후보자 입장에서 이미지 타격이 크다”고 했다. 신경민 민주당 대변인도 “검찰의 내사종결은 칼을 잘못 썼음을 시인한 것이다. 부러진 화살이 아니라 부러진 칼임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 민주당 돈봉투 수사는 원점으로

검찰은 김 씨에 대한 내사종결을 발표했지만 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한 수사는 계속한다고 밝혔다. 예비경선 장소였던 서울교육문화회관 2층 화장실 앞에서 돈봉투가 배포됐고, 차비에 쓰도록 금품이 지급됐다는 언론 보도는 아직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특히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압수한 CCTV 동영상을 판독한 결과 누군가가 금품을 받았을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것이 검찰 시각이다.

그러나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으로 의혹의 중심에 섰던 김 씨 사건이 내사종결됨에 따라 수사는 김 씨 선거사무실 압수수색 이전 상황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특히 구 의원들의 적극적이고 일관된 진술 덕분에 안병용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을 수사 1주일 만에 구속한 한나라당 돈봉투 사건 수사와 달리 민주당 돈봉투 사건 수사는 당분간 소강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게 됐다.

○ 조정만 수석비서관은 이틀째 소환


검찰은 2008년 7·3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당시 박희태 후보(현 국회의장) 캠프의 재정과 조직관리를 담당했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이날 이틀째 소환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어제 밤늦게까지 조사했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어 오늘 다시 불렀다”고 밝혔다. 조 수석비서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효재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한 소환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