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돈봉투’ 열자마자… 진실게임 공방 속으로

  • Array
  • 입력 2012년 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 全大 돈살포 의혹 김경협씨 사무실 압수수색

지난해 12월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난 뒤 김경협 씨가 31일 국회에서 “그날 돌린 건 돈봉투가 아니라 출판기념회(1월 4일) 초청장이 담긴 봉투였다”며 초청장과 봉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지난해 12월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난 뒤 김경협 씨가 31일 국회에서 “그날 돌린 건 돈봉투가 아니라 출판기념회(1월 4일) 초청장이 담긴 봉투였다”며 초청장과 봉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민주통합당 예비경선 금품 선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활기를 띠고 있다. 검찰은 예비경선 당시 돈봉투를 건넨 사람으로 김경협 민주당 경기 부천 원미갑 예비후보를 지목하고 31일 김 씨를 소환 조사했다. 하지만 김 씨는 “그것은 돈봉투가 아니라 출판기념회 초청장”이라며 혐의를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히는 등 자신감을 보였다.

○ ‘윗선’을 밝히는 데 수사력 집중


검찰은 이날 김 씨를 소환해 지난해 12월 26일 예비경선 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중앙위원들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되는 봉투에 돈이 얼마나 들어있었는지와 당시 어느 후보 진영을 위해 돈봉투를 돌렸는지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김 씨가 단순히 돈봉투를 돌린 일에만 관련됐는지, 아니면 돈봉투 살포를 사전에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전반에 연루됐는지 등을 상세하게 조사할 방침이다. 다른 관련자가 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김 씨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김 씨의 ‘윗선’이 누구였는지를 밝히기 위한 조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 “출판기념회 초청장이다” vs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했다”


김 씨는 이날 오후 검찰 소환 조사를 받고 나온 뒤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돈봉투로 지목한 것은 1월 4일 열린 제 출판기념회 초청장 봉투”라며 “검찰이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로 선거사무실을 3시간여 동안 압수수색한 것은 정말 어이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기 부천시에서 저서인 ‘그놈이 그놈?’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김 씨는 “돈봉투 살포 혐의로 압수수색까지 하는 검찰의 수준이 참 어이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은 압수해 간 컴퓨터 자료, 회의 자료, 다이어리, 휴대전화를 즉각 반환할 것을 요구한다”며 “명백한 야당 유력 후보에 대한 선거운동 방해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검찰은 김 씨의 반발에 대해 “어느 정도 예상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 씨의 반박과 비난에 대해서도 대수롭지 않다는 분위기다. 검찰 관계자는 “CCTV 화면 속에서 의심이 가는 인물의 신원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확인했다”며 김 씨에 대한 수사가 상당히 진척됐음을 내비쳤다.

한편 지난해 말 실시된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와 관련해 대구에서 금품이 살포됐다는 제보가 접수돼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대구시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는 “관련자 조사 결과 해당 의원이 차비 명목으로 대의원들에게 총 30만 원가량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며 “조만간 해당 의원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해당 기초의원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지검 목포지청은 지난달 30일 민주통합당 지도부 경선 과정에서 교통편의를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남도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