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초유의 의장비서실 ‘220분 압수수색’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19일 15시 45분


코멘트

`파란 檢박스'에 USBㆍCD 등 담아가..현장 북새통

검찰이 19일 박희태 국회의장 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검찰 관계자들은 오전 8시20분 국회 본관에 들어서자마자 검사 1명과 수사관 2¤3명을 한조로, 2개조로 나눠 각각 304호와 327호로 향했다. 한나라당 2008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서다.

본관 304호는 국회의장 비서실이 위치한 곳으로 의장 집무실과 맞붙어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과 함모 보좌관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304호로 들어섰다.

또 327호는 박 의장을 20년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최측근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의 사무실이다.

압수수색 영장을 소지한 검찰 관계자들은 304호와 327호에 들어서자마자 출입문을 철저히 통제한 채 2008년 전대와 관련한 자료 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국회를 찾기 직전인 오전 8시께 국회 사무총장에게 압수수색을 할 것임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사전에 이를 인지하지 못한 일부 국회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검찰의 국회의장 비서실 압수수색 사례 기록이 없지만, 헌정 사상 첫 압수수색이라는 게 국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검찰 관계자들은 국회 관계자의 입회하에 압수수색 대상인 이봉건 정무수석, 조정만 정책수석, 함모 비서의 책상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책상에 놓인 각종 서류와컴퓨터 등을 집중 수색했다는 후문이다.

다만 이봉건·조정만 수석과 함 보좌관이 현장에 없어 검찰 관계자들은 컴퓨터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푸는 데 상당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내부 전용망을 활용하는 국회 컴퓨터를 이용해 서류를 작성할 경우 매번 비밀번호를 부여하도록 돼있다.

검찰의 압수수색 시 국회 관계자들의 저항은 없었고, 대다수 직원은 제자리를 지킨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 중간 사무실을 나선 검찰 관계자들은 "어떤 자료를 챙겼나", "국회의장을 서면 조사할 계획이 있나" 등 언론의 빗발치는 질문에 "지금 수사 진행 중"이라는 말만 할뿐 입을 굳게 닫았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국회의장 비서실의 경우 11시55분, 국회의장 정책수석실의 경우 12시를 조금 넘겨 종료됐다.

국회의장 비서실을 나선 검찰 관계자들은 파란색 플라스틱 상자 1개를 들고 나왔으며, 여기에는 검찰 관계자들이 컴퓨터에서 확보한 각종 문건을 담은 것으로 추정되는 USB, CD, 서류 10여장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자료는 상자의 10분의 1 정도만 채울 정도로 많은 양은 아니었다.

조 정책수석실을 압수수색한 검찰 관계자들의 손에는 당초 이들이 소지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검은색 가방과 누런 봉투만이 들려 있었다.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관계자들도 "의미있는 자료가 있었느냐", "무엇이 들었냐" 등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지만, 이들은 침묵을 지켰다.

이와 함께 사상 초유의 국회의장 비서실 압수수색을 취재하기 위해 언론이 한꺼번에 몰리며 의장 비서실 및 정책수석실 앞 복도는 북새통을 이뤘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