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K주가조작 ‘다이아 게이트’… 당시 ‘총리실 3인방’ 金-趙-朴이 의혹의 핵

  • Array
  • 입력 2012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CNK주가조작 ‘다이아 게이트’ 비화

씨앤케이(CNK)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 관련 의혹의 중심에는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있다. 이들은 CNK가 카메룬에서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들였던 시기에 자원외교를 총괄하던 총리실에서 일했다.

외교부 출신인 조 전 실장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총리실장으로 근무했다. 박 전 차장은 2009년 1월부터 2010년 8월까지 총리실에서 일했다. 김 대사는 2008년 5월부터 2010년 7월까지 총리실 외교안보정책관(자원외교 담당)으로 근무했다.

김 대사는 총리실 재직 시절인 2009년 5월과 2010년 5월에 카메룬을 방문했다. CNK가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최종 획득(2010년 12월)하기 7개월 전에 이뤄진 두 번째 카메룬 방문에는 박 전 차장도 동행했다. 이에 박 전 차장과 김 대사가 사실상 CNK를 지원하기 위해 카메룬을 방문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 전 차장은 자서전 ‘당신이 미스터 아프리카입니까’에서 “함께 출장 준비를 하던 김 당시 정책관이 흥미로운 얘기를 꺼냈다”며 CNK의 개발 사업에 관해 처음 들었다고 적었다. 박 전 차장은 당시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CNK 관계자들이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방문 목적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대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마이닝(mining) 컨벤션에 참석해 달라는 (카메룬) 총리의 요청에 따라서 (방문)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 전 차장은 자서전에서 “카메룬 총리를 만나 다이아몬드 얘기를 꺼내자마자 ‘아! 맞아요. 우리는 한국 중소기업과 그 사업을 함께하기로 했습니다’라고 확인해줬다”고 썼다.

감사원 감사의 발단이 된 2010년 12월 CNK 관련 외교부 보도자료 작성도 김 대사가 주도했다. 당시 주카메룬 한국대사관에서는 ‘계약이 체결됐다는 내용만 간단하게 넣자’고 주장했지만 김 대사가 ‘이렇게 중요한 내용을 그렇게 해서 되겠느냐’고 반대해 결국 추정 매장량 등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주카메룬 대사관 담당자는 나중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 대비해 외교전문에 ‘이 자료는 내가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명시했다는 이야기가 외교부 주변에서 흘러나온다.

18일 증권선물위원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퇴직 후 CNK 고문을 맡은 조 전 실장은 김 대사가 외교부로 복귀한 2010년 7월 오덕균 CNK 대표를 통해 외교부에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 관련 자료를 제공했다. 조 전 실장과 김 대사의 친밀한 관계를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정치권과 관가에서는 이들 세 사람이 총리실에 근무했다는 공통점 이상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김 대사는 2007년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외교특보였던 박대원 현 한국국제협력단(KOICA) 총재를 만나러 안국포럼을 방문한 적이 있다. 박 총재는 조 전 실장과 외무고시 동기(8회)이고, 김 대사와는 프랑스에서 함께 근무한 경험이 있다. 박 전 차장은 안국포럼의 주요 멤버였다.

또 박 전 차장과 CNK 오 대표의 관계에 대해 무소속 정태근 의원은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오 대표는 사석에서 자신에게 힘이 되는 사람은 박 전 차장이라는 얘기를 하고 다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차장은 지난해 국감에서 “오 대표와는 세 번 만났을 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