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리비아 사태 악화… “신속대응팀 급파”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2월 21일 22시 50분


코멘트

정부, 리비아 사태 악화… "신속대응팀 급파"
긴급사태 대비 항공대책 수립, 교민 보호를 위한 비상체제 가동에 들어가

정부는 리비아 사태가 악화됨에 따라 현지에 신속대응팀을 급파하기로 했다.

조병제 외교통상부(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서울 세종로 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리비아 내 반정부시위가 트리폴리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등 현지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외교부 재외국민보호과와 국토해양부 직원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리비아에 급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부 국토부 청와대 총리실 국정원 등 관계부처가 모여 리비아 사태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대응 방향을 협의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사고 내용을 상세하게 보고받고 철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일어난 트리폴리는 현지 주민 난입 사건이 잇따랐던 리비아 동부의 벵가지 등과 달리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여겨졌다는 점에서 정부는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시위대의 주택건설 현장 난입 목적에 대해 "목적을 분명하게 밝힐 겨를이 없이 대치상황이 이어졌기 때문에 제대로 알 수 없지만 민주화 시위의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는 트리폴리나 벵가지 지역에 마련된 건설현장 캠프 중 안전한 곳을 대피소로 골라 만약의 경우 현지 교민들이나 근로자들을 이동하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시위 사태가 심한 리비아 동부지역 등에서 일부 교민을 철수시키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외교부는 현재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차 서울에 와 있는 조대식 주 리비아 대사를 22일 중 현지로 복귀시키기로 했다.

신속대응팀은 외교부와 국토부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조만간 현지로 떠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이집트 사태 때와 같이 특별항공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리비아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대책반을 24시간 운영해 현지 공관 및 건설업체들과 비상채널을 유지하기로 했다. 리비아 현지에는 1000여 명의 한국 근로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리비아 동부와 그 외의 지역에 여행경보 3단계(여행제한)와 2단계(여행자제)를 각각 발령했다.

리비아 바레인 등 중동 지역에서 현지 교민을 겨냥한 심각한 폭력사태가 발생할 경우 정부가 신속히 대처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시위로 유혈사태가 발생한 바레인은 상주하는 외교부 직원이 없고 리비아 대사관은 부상자 3명이 발생한 트리폴리의 공사현장과도 연락하기 쉽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필요한 경우 재외공관 직원들을 중동에 이동 배치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공사현장 난입은 중앙정부에 불만이 있는 집 없는 주민들에 의해 간헐적으로 이뤄졌지만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면서 연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