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벗어날 길은…

  • 입력 2009년 9월 4일 02시 56분


코멘트
선진 “교섭단체 자격완화 추진”… 창조 “유원일 가입 설득”

‘1석만 더 확보하라.’

최근 자유선진당에 떨어진 특명이다. 심대평 전 대표의 탈당으로 무산된 원내교섭단체를 되살리기 위해서다. 의원 1명만 영입하는 데 성공한다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영입 대상 1순위는 무소속 이인제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이다. 이상민 정책위의장이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의원 측 반응이 냉담해 실제 영입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당내 일각에서 강원도 무소속 의원들을 영입 대상에 올려놓은 것도 이런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 송훈석 의원(강원 속초-고성-양양)과 최연희 의원(강원 동해-삼척)이 대표적이다.

선진당의 한 의원은 “강원도 무소속 의원들은 우리 당과 노선이 크게 다르지 않아서 교섭단체 구성 시 생기는 국회 상임위 간사직 등을 조건으로 내걸면 함께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선진당은 또 10월 재선거를 주목하고 있다. 과거 한나라당에서 이회창 총재의 핵심 측근이었던 최돈웅 전 의원이 무소속으로라도 강릉 재선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선진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 최 전 의원의 당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총재와 각별한 관계인 최 전 의원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원 영입 노력과 별도로 스스로 교섭단체에 들어가는 계획도 진행하고 있다. 교섭단체 요건이 완화된다면 현재 의석으로도 충분히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총재는 3일 한 라디오에서 “(자격 요건을 20석 이하로 낮추는 방안에 대해) 우리가 법안을 내놓고 있고 또 한나라당에서도 내놓고 있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상임위에 교섭단체별로 한 사람씩 들어갈 수 있는 상태라면 교섭단체를 만들어줘도 되지 않겠느냐”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민주당은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여야 협상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창조한국당 지도부는 6일 당 중앙위원회를 열어 ‘선진과 창조모임’에 가입하지 않고 있는 유원일 의원의 가입 문제를 결정하기로 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중앙위 결정이 강제력은 없지만 당원인 만큼 유 의원이 거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昌, 세종시-총리 연계는 속좁은 정치”
“沈, 세종시 해결 위한 정부 불쏘시개”▼
가시돋친 설전 계속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와 심대평 전 대표가 3일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가시 돋친 설전을 벌였다.

심 전 대표는 3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해 “심대평이 국무총리가 되면 세종시가 물 건너간다고 폄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날 이 총재가 기자회견에서 심 전 대표의 총리 기용은 세종시 법안 무마용 카드라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이다. 심 전 대표는 또 “이 총재는 6월 이명박 대통령과 영수회담 후 ‘정부가 세종시 원안 추진을 약속했다’고 홍보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문제를 총리와 연결시킨 것은 속 좁은 정치”라고 잘라 말했다. 이 총재의 복당 요청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들을 위한 립서비스”라고 평가 절하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심 전 대표가 정부 의지대로 (세종시 법안을) 조정할 것처럼 이야기해서 (총리 기용에) 반대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정부가) 세종시 문제 해결을 위해 심 전 대표를 불쏘시개로 삼는 것이다. 이는 우리 당까지 불쏘시개로 만드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강소국 연방제’에 대해서도 심 전 대표는 “총리직 수락 조건으로 거는 당 입장이 참 안타깝다”고 말한 반면 이 총재는 “정당이 정책 공조를 하려면 국가적 과제는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맞받았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