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쇄신안 싸고 갈등

  • 입력 2009년 5월 12일 03시 03분


원희룡 與 쇄신위원장 임명 한나라당 당쇄신특별위원장에 임명된 원희룡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 쇄신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與 쇄신위원장 임명 한나라당 당쇄신특별위원장에 임명된 원희룡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 쇄신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이 “박근혜 조기전대 참여를”

친박 “당지도부 아닌 靑이 문제”

전당대회 조기 개최를 통한 지도부 교체 여부가 한나라당 쇄신 작업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친이(친이명박)계 핵심 의원들도 박근혜 전 대표의 전대 참여를 요구하고 나서 당 정상화를 둘러싼 계파 간 이해관계가 한층 복잡해지는 모습이다.

11일 친이계 의원들로 구성된 당내 최대 계파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내놓은 쇄신 해법은 ‘박 전 대표가 참여하는 조기 전대 개최’로 요약된다. 심재철 공동대표가 “모든 사람들이 이권을 버리고 당을 올바르게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도 4·29 재·보선 참패에 따른 현 지도부 문책은 물론 후선에 있는 각 계파 수장(首長)들이 전면에 나서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핵심은 박 전 대표의 지도부 복귀다. 친이계는 ‘김무성 원내대표론’이 무산된 만큼 당 화합과 정상화를 위해선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박 전 대표에게 국정과 당무에서 협조와 공동 책임을 동시에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표 카드’는 ‘민본21’ 등 비주류 소장파 등에서 주로 거론됐다. 하지만 이번에 친이 직계가 대거 포함된 당내 최대 계파에서 본격 논의됨에 따라 백가쟁명(百家爭鳴)식 해법 중 하나로 치부하기 어렵게 됐다.

문제는 박 전 대표가 본인의 ‘정치 스케줄’에 비춰 볼 때 이 제안을 받아들일지 의문이라는 점이다. 차기 대권을 보장받지도 못한 채 책임만 떠안을 수 있는 제안을 덜컥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친박(친박근혜)계인 이성헌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조기 전대 얘기가 나오는 것은 비 오는 날 개구리가 뛰는 격”이라며 “문제의 본질은 지도부 교체가 아니라 청와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친이계와 소장 개혁파를 중심으로 이 같은 논의가 더욱 확산되면 박 전 대표가 뒷짐만 지고 있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친박 내부에서도 “무조건 발을 빼려고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이 기회에 지도부를 접수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얘기도 없지 않다. 이날 당쇄신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원희룡 의원도 “박 전 대표를 따르는 많은 의원들에게 특위 참여를 요청할 것”이라며 친박 의원들을 전면으로 이끌어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조기 전대든 어떤 주제든 논의에서 배제할 필요가 없지만 특정한 전제나 정치 일정에 따른 의도는 배제하겠다”며 “전당대회는 쇄신특위 활동과 결과에 따라 백지 상태에서 다뤄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원내대표 경선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위해 최병국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