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통일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 입력 2009년 2월 10일 02시 59분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비핵-개방 3000구상 바꿀 의향없나”

“조속한 시일내 남북대화 복원 노력”

한나라 일부 의원들도 “대북관 문제있다” 질타

증여세 탈루-논문 중복 의혹 등 불꽃튀는 공방

9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인사청문회는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 청문회처럼 진행됐다.

여야 의원들은 지난해 이후 남북관계 경색의 원인에 대한 ‘남한 책임론’과 ‘북한 책임론’을 놓고 격돌을 벌였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현 후보자의 대북관,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을 문제 삼아 사퇴를 요구했다. 외통위는 이날 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연기했다.

▽‘대북정책 전환’ 대 ‘소신 있는 자세’ 요구=민주당 의원들은 현 후보자가 주도적으로 입안에 참여했다고 밝힌 ‘비핵·개방 3000’ 구상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다.

박상천 의원은 “대북정책이 6자회담에 종속돼 있다. 독자적인 우리 대북정책의 알맹이가 뭐냐”고 물었다.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의원은 ‘비핵·개방 3000’을 알기 쉽게 구체화할 생각이 있느냐고 물었다.

현 후보자는 “북한이 정책의 진의를 알면 대화에 나오지 않을 이유가 없고 (정부도) 조속한 시일 내에 중단된 남북대화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후보자가 이날 ‘진정성 있는 대화’ 등 남북대화 재개 의지를 여러 차례 나타내자 한나라당에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비핵·개방 3000’ 구상이 남북 경색의 원인이 된, 문제가 있는 구상이 아니냐”고 따졌다. 같은 당 홍정욱 의원도 “현 후보자는 과거 북한을 ‘대명천지에 같이 할 수 없고 결국 망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런 생각을 가진 분이 북한과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겠느냐”고 질타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은 북한이 이행을 요구하고 있는 6·15 공동선언 및 10·4 선언과 관련해 “둘 다 합의문이 아니라 선언문이어서 이행할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현 후보자는 북한의 핵 보유 국가 인정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북한이 핵무기를 가졌을 개연성이 있다”고 말했다.

▽증여세 탈루 의혹부터 오토바이 헬멧 미착용 논란까지=민주당 문학진 의원은 현 후보자의 부친이 운영하던 운수회사의 대지 소유권이 제3자를 거쳐 현 내정자에게 간 것이 증여세 탈루를 위한 편법일 가능성이 높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현 후보자는 “부친의 회사를 인수한 직원들이 운영자금 부족을 이유로 내게 넘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민주당 이미경 박선숙,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이중 게재, 허위 등록 등으로 논문 실적을 부풀렸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현 후보자는 “영문 초록은 요약본으로 논문의 일부가 아니며, 이중 게재 논문 문제는 행정착오”라고 해명했다.

‘오토바이 헬멧’ 때문에 현 후보자가 얼굴을 붉히는 일도 벌어졌다. 한나라당 구상찬 의원이 “평소에 오토바이를 타느냐”고 ‘돌발 질문’을 하자 “타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가 구 의원으로부터 “작년 7월 ‘오토바이 헬멧 미착용’으로 교통범칙금 딱지를 받았다”는 추궁을 받았다. 정치권에서는 현 후보자가 교통 법규를 위반한 뒤 범칙금이 싼 딱지를 발부받으려다 벌어진 ‘해프닝’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현 후보자의 부인에 대한 국민연금 체납 의혹과 자녀 위장전입 의혹도 불거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현 내정자가 장관직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의 치명적인 결격사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기 힘들다”며 “임명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신석호 기자 kyle@donga.com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동아닷컴 이철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