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 이틀째 'BBK수사' 공방

  • 입력 2007년 12월 7일 15시 26분


코멘트
국회 법사위는 7일 전체회의를 열어 검찰의 BBK 주가조작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를 놓고 이틀째 공방을 벌였다.

대통합민주신당은 BBK특검법을 하루빨리 상정하고 법무부 장관을 불러 긴급 현안 보고를 통해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한나라당은 신당이 검찰 수사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고 비난하면서 김경준 씨 귀국과정에서 신당의 공작정치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회의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신당 의원들의 요구로 소집됐지만 신당에서 이상민 김동철 문병호 선병렬 우윤근 의원이 참석한 반면 한나라당에서는 주성영 박세환 의원만 나와 저조한 참석률을 보였다. 그나마도 주성영 의원은 불참한 법사위원장 직무대행을 하는 바람에 신당 의원 5명과 한나라당 의원 1명이 다투는 형국이었다.

신당 이상민 의원은 "김경준 씨가 회유와 협박으로 인해 진술이 불법으로 조작됐다"며 "적법·위법 규명과 책임 추궁은 법사위의 소임"이라고 말했다.

선병렬 의원은 "국회가 역사적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라도 법무장관을 불러 따질 것은 따져야 한다"고 말했고, 김동철 의원은 국회 차원의 청문회 실시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은 "김 씨는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한 다음날 그 내용을 번복한 엄청난 사건이 벌어졌다"며 "국민 절반이 수사 결과를 못 믿겠다고 한다면 당연히 현안보고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박세환 의원은 "한국 정부 고위인사들이 김경준 씨를 면회해 여러 거래를 제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공작정치와 흑색선전의 주체가 누구인지 밝혀지고 있다. 누가 김 씨의 귀국을 주선했겠느냐"고 신당을 겨냥했다.

박 의원은 "대선을 12일 남겨둔 엄중한 시점에 무슨 특검을 논의하고 법무장관을 불러 현안보고를 듣자는 것이냐"며 "정치적인 목적이 너무 뻔한 것 아니냐. 신당이 사기꾼 말에 '올인'하면서 나라 망신을 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신당 김효석 원내대표와 이해찬 한명숙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임채정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BBK 특검법의 직권상정을 요구했으나 임 국회의장은 "국회운영은 협의하게 돼있고 절차적 과정이 필요하다"며 원론적으로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법사위에서 특검법을 논의하고 있지만 한나라당 소속 법사위원장이 특검법 처리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확인한 이상 직권상정을 요청할 수밖에 없고 늦어도 다음주 처리하면 내년 2월 대통령 취임일까지 30일 정도 특검수사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임 의장은 "여러분의 뜻을 이해했고 어떻게 수용하든 간에 절차적 과정이 필요하다. 절차적 과정에서 제가 해야 할 일은 하겠다"며 "국회의장은 국회 전체를 놓고 보는 것이고, 필요하면 법사위원장과도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