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진씨 4332억원 대출 과정 모두 비정상적”

  • 입력 2007년 10월 15일 03시 01분


코멘트



■한나라 권력비리 조사특위 주장

한나라당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현 정부의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는 1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정윤재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김상진 씨의 관급공사 수주 과정에 대해 여러 의혹을 제기했고, 당내 권력형 비리조사 특별위원회도 6개 팀을 구성해 현 정부의 권력형 비리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노무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

▽“노 대통령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 관급공사 수주”=투쟁위는 “김상진 씨가 1998년부터 2005년까지 261건, 3647억 원어치의 관급공사를 따냈으며 이는 모두 수의계약이었다”며 “김 씨가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금액은 4332억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투쟁위는 특히 김 씨가 노 대통령이 해양부 장관 재임 시절 해양부가 발주한 관급공사를 따낸 점에 주목했다.

김 씨가 노 대통령이 해양부 장관으로 재임했던 2000년 8월부터 2001년 3월까지 해양부가 발주한 관급공사를 수주했으나 2001년 3월 노 대통령의 장관 퇴임 이후에는 해양부 관련 관급공사를 수주하지 못했다는 것.

투쟁위는 근거 자료로 김 씨가 대한전문건설협회에 제출한 실적 자료를 제시했다.

박계동 투쟁위 위원장은 “김 씨의 해양부 관급공사 수주 관계를 보면 (관급공사 특혜 수주 의혹은) 노 대통령의 영향력과 무관하다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양부 관계자는 “부산항만공사로부터 해양부와 김 씨가 관련된 원청(原請)공사는 없다고 보고받았다”면서 “다만 주(主) 사업자인 원청업체는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지만 원청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은 업체는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나라당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연의 일치’라며 노 대통령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또 투쟁위는 ‘김 씨의 형 김효진 씨가 신용보증기금 서울지사에 20억 원의 대출보증 신청을 했다가 신용등급이 낮고 관련 서류가 허위로 작성되었다는 이유로 거절당하자, 당시 청와대 정무행정관 장모 씨를 통해 압력을 행사해 신보로부터 52억 원을 받아 냈다’는 제보를 근거로 대출 압력 의혹을 제기했다.

▽‘노 대통령 당선 축하금 조사팀’ 구성=권력형 비리조사 특위는 기존의 ‘변양균-신정아 게이트’ ‘정윤재 게이트’ 진상 조사단을 2일 6개 팀으로 재배치했다.

이 중 특위가 제일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조사1팀인 ‘노 대통령 당선 축하금 조사팀’이다. 이 팀은 홍준표 특위 위원장이 직접 심재철 특위 부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인 주성영, 김명주 의원, 검사 출신인 박준선 변호사를 팀원으로 선정했다.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노 대통령이 모 대기업으로부터 거액의 축하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해 놓고도 발표하지 않은 것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팀은 2003년 말부터 진행됐던 검찰의 노 대통령의 대선자금 수사 과정에서 풀리지 않은 의혹을 조사 중이며 홍 위원장은 당시 검찰 수사기록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열린 팀별 회의에서 한 조사 위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4년 검찰은 삼성이 정치권에 제공하고 남은 433억여 원의 채권 행방을 밝히지 않고 수사를 종료했는데, 이 금액은 노 대통령 캠프에 불법 대선자금으로 전달했다가 되돌려 받은 금액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삼성이 2002년 대선 과정에서 여권의 한 의원에게 6억 원의 채권을 건네줬다는 진술을 정치자금법 공소시효가 지난 이후 재수사 과정에서 진술한 점도 의혹으로 제기했다.

각 팀은 3, 4명의 의원과 1, 2명의 변호사로 구성돼 각 상임위에 자료를 요구하고 제보자들을 만나고 있으며 국정감사 기간 해당 상임위에서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김유영기자 ab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